월드비텍(대표 김근기)은 건물의 지붕에 물을 수막처럼 얇게 뿌려 줌으로써 실내 온도를 낮추는 에너지 절감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1995년 설립된 이 회사의 주력 냉방시스템은 '스프링쿨 시스템(Springkool System)'이다.

이 시스템은 지붕에 뿌려진 물이 햇빛에 증발되면서 실내로 전달될 열을 외부로 방출해 실내 온도를 떨어뜨리도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여름철 산업 현장에서는 폭염으로 더워진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게 애로 사항 중 하나"라며 "스프링쿨 시스템은 이런 문제를 최소한의 에너지 비용으로 해결해 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냉방비를 줄여 줘 최근 고유가로 인한 기업의 경영 압박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의 스프링쿨 시스템은 태양열의 건물 내 침투를 막아 실내 온도를 약 섭씨 3~5도 냉각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때 소모되는 에너지는 같은 조건에서 동일한 온도로 냉방할 경우의 에어컨 유지 비용에 비해 약 95%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설비 가격도 에어컨의 30% 선이면 충분하다.

특히 구매자들은 이 시스템을 설치할 경우 '에너지 이용합리화 자금법'에 따라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설치 자금의 90%까지를 8년 상환 조건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김근기 대표는 "이 기술 개발로 2006년 에너지 절감 유공자로 인정받아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며 "최근엔 수명을 더 연장한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내놨다"고 말했다.

새롭게 선보인 '신통(信通)제어 프리미엄 스프링쿨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의 물을 분무해 주는 각각의 밸브를 개별적으로 연결하는 제어선을 없앴다.

대신 동력선으로 밸브에 통신 신호를 보내 물 분무량,물 분무시간 등을 오차 없이 제어할 수 있도록 전력선 모뎀통신 방식을 적용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 시스템을 지난 3월 베트남 현지에 시공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지난달부터 산업 현장에 설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또 냉각 기능이 있는 기능성 건축용 샌드위치 패널인 '쿨 패널(CooL~Panel)'을 개발,올 하반기 중 인도 뭄바이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패널 속에 스프링쿨 시스템을 내장해 태양열이 감지되면 자발적으로 물을 분무해 벽체를 냉각시킨다.

따라서 쿨 패널로 시공한 건축물은 외벽체에 닿는 태양열을 물의 증발로 방출함으로써 실내 온도를 섭씨 3~5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공장을 지을 때 지붕엔 스프링쿨 시스템을 설치하고 벽체는 쿨 패널로 시공하면 여름철 실내 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배가돼 냉방비를 크게 줄이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스프링쿨 시스템은 현대ㆍ기아자동차,쌍용자동차,GM대우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 등을 비롯한 많은 국내 사업장에 설치됐다.

또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에도 수출했다.

이 회사는 최근 들어 전남 여수에 태양광 발전소를,방글라데시에 소형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