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개방·다민족사회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 가슴열고 세계를 포옹해야
민족주의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을 거치면서부터다.

대혁명을 계기로 시민국가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자연히 민족 개념이 강조되었다.

왕이 국가를 통치하는 군주국가시대엔 '왕권은 신으로부터 내려온다'는 왕권신수설이 국가의 통치 이념이었다.

그러나 시민이 주인인 시민국가에서는 국민을 구분하는 경계가 필요했고 이에 따라 민족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민족의 정의에 대해서도 학자들간에 이견이 분분하다.

인종 종교 문화 등을 기준으로 구분해 낼 수 있다는 주장에서 실체가 없는 허구의 개념이라는 주장까지 다양하다.

대체적으로 "혈연에 의해 연결된 사람들이 동일한 역사 경험을 통해 공동의 역사인식을 갖고 언어를 통해 문화를 공유하는 집단"으로 정의된다.

언어 혈연 문화 등 객관적 사실에 동일 민족이라는 주관적 의식이 더해진 실체라고 신용하 한양대 교수는 정의한다.

⊙ 전체주의로 흐를 때 큰 피해

[Cover Story] 개방·다민족사회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 가슴열고 세계를 포옹해야
문제는 민족 의식이 지나치게 강조될 때 발생한다.

민족 의식이 과도하게 강조되면 다른 민족을 멸시하고 외부에 폐쇄적인 배타적 민족주의를 낳게 된다.

배타적 민족주의는 정치에 이용되어 다른 민족을 학살하는 큰 오점을 남기곤 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독일의 나치즘과 이탈리아의 파시즘 같은 전체주의를 들 수 있다.

독일 나치는 1929년 대공황 이후 깊은 시름에 빠져 있는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얻기 위해 모든 혼란과 고통의 원인을 유대인에게 돌렸다.

독일을 위협하는 투기적 자본과 공산주의 혁명 세력의 배후에 유대인이 있다고 선전하며 2차 대전 중 수백만명의 유대인을 학살했다.

나치즘과 파시즘은 과도한 민족주의가 초래하는 폐해를 보여 주었다.

이의 여파로 전후 세계는 비슷한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제노사이드(Genoside·집단학살 방지를 위해 설립된 비정부기구)를 탄생시켰다.

민족 간 갈등으로 인한 전쟁이나 학살은 전후에도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중동 동유럽 아프리카 등에서 일어나는 지역 분쟁의 대부분은 민족 또는 종교 갈등에서 비롯된다.

발칸반도 옛 유고연방의 코소보가 수년간의 내전 끝에 최근 독립한 것이나 터키가 투르크 반군을 소탕하기 위해 인접 국가인 이라크 국경선을 넘어 외교적 마찰을 빚고 있는 것도 민족 갈등의 한 단면이다.

아프리카 르완다의 토착부족인 후투족과 투치족 간의 분쟁,20세기 초 오스만제국(터키)의 아르메이아인 대학살 역시 민족 갈등이 원인이다.

국가 내 다수 민족이 소수 민족을 차별 대우하거나 복수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들이다.

⊙ 경제 민족주의도 나타나

경제 분야에서도 민족주의는 발생한다.

세계 각국은 시장을 개방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보호 정책을 취하고 있다.

아랍에미리트(UAE)의 국영기업 '두바이 포트월드(DPW)'는 2006년 미국 내 6개 항만 운영권을 인수하려다 막판에 포기해야 했다.

미국 정치인들이 미국의 국익에 반하는 거래라면서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경제 분야에서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는 선진국 후진국을 불문하고 등장한다.

에너지 항만 금융 같이 국가 안보와 관련이 있는 기간산업은 대부분의 국가가 외국에 개방하지 않고 있다.

개방 확대를 요구하면서도 자국에 손해가 될 만한 시장은 빗장을 열지 않는 것이다.

농산물 개방만 해도 그렇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밀 옥수수 등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오르자 러시아 등 일부 국가는 이들의 관세를 대폭 올려 수출을 제한하고 있다.

말하자면 자원 민족주의인 셈이다.

자국의 이익을 위해 민족주의 경향이 불가피하게 나타나지만 우리 사회에는 민족주의가 지나친 측면이 없지 않다.

예를 들면 재일교포들의 차별에 대해서는 매우 비판적이지만 정작 국내에 거주하는 화교에 대해서는 한동안 재산권도 제대로 인정하지 않는 등 횡포에 가까운 배타적 태도를 보여온 것도 사실이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이라는 식의 태도를 견지해온 것도 부인할 수 없다.

유엔 산하 인종차별철폐위원회(CERD)가 지난해 8월 '한국이 단일민족을 강조하는 것은 국제 기준으로 볼 때 인종 차별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한국 정부는 다른 국가 출신,다른 인종에 대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면서 단일민족사고가 배타적 민족주의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하기도 했다.

편협성에서 벗어나 국제 시민의 자질을 가지라는 요구가 국제 무대에서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다.

박주병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jbpark@hankyung.com


-----------------------------------------------------

민족은 혈통만으로 구별하기 곤란…유대인은 모계 기준 구분

민족을 구분할 때 흔히 혈통 언어 등을 기준으로 삼는다.

하지만 이 역시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 못한다.

오랜 세월 동안 거주지역을 옮기거나 다른 민족과 결혼해 피가 섞이는 경우가 많아 경계선이 희미해지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유대인은 유대민족에 대한 독특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즉 △어머니가 유대인이면서 △토라(Torah,유대교 경전)의 가르침을 따라 출생 직후 할례를 받고 △유대교 율법을 따르는 사람 등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피부색 등을 따지지 않고 유대인으로 인정한다.

이에 따라 유대인에는 아프리카계 흑인도 있고,중동의 유목민도 있다.

심지어 동양계 남자와 결혼한 수많은 유대인 여성의 자녀들도 유대교 신앙을 고백하는 것만으로 유대인으로 인정받는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학살당한 600만명의 유대인 중 상당수가 동유럽 등지의 '문화적 유대인'이었다고 한다.

유대인은 2600여년간 고난의 유랑생활을 겪어오면서 유대 공동체를 유지·전승하기 위해 이 같은 민족 개념을 만들었다고 한다.

우리는 흔히 배달민족 단일민족이라고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이 이동하면서 많은 피가 섞였다는 주장이 학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최근의 한 연구에 의하면 한국인은 북방민족과 남방계가 8대 2의 비율로 혼합된 것이라는 주장이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국인은 기본적으로 8개 민족으로 구성되었는데 지금도 뚜렷이 구분된다는 것이다.

역사학계에서 여전히 논란이 많은 이론들이기는 하지만 고구려와 백제는 부여계이며 신라는 북방의 완전히 다른 계통이라는 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