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세계적인 갑부들의 재산순위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지난해 하반기 이후 부동산값과 주가의 하락폭이 커서 그런지 그 어느 해보다 순위 변동이 심하다.

올해 슈퍼 리치(super-rich)들의 재산순위를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발견된다.무엇보다 투자 결정에 앞서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trend)를 읽는데 중점을 둔다는 점이다.세계경기가 어떻게 될 것인지,어떤 산업이 떠오를 것인지,세계 각국의 인구 구성은 어떻게 변하는지 등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한 사람일수록 재산순위가 높다.

또 트렌드를 파악하고 난 후 투자실행 단계에 있어서는 파레토 전략을 초지일관 구사한다는 점이다.우량 대상만을 골라 투자하는 파레토 전략처럼 돈을 벌 수 있는 확실한 투자 수단을 선택하되,일단 선택하면 어떤 위험이 닥치더라도 초지일관 밀어붙이는 스타일도 올 재산순위 내역에서 여지없이 드러났다.

청소년기에는 하루가 다르게 키가 크듯이 이때는 재산이 늘어나면 한계효용이 체증적으로 늘어나는 시기로 세계적인 갑부들은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한 눈 팔지 않고 돈버는 자체를 즐긴다.이 때문에 고위험,고수익 투자 대상을 쉽게 택하고 증거금 대비 총투자 금액을 늘리는 레버리지 투자전략을 자주 활용한다.

재산 증식이 어느 정도 단계에 이르면 돈 이외의 다른 목적을 감안하기 시작한다.이를 테면 노후도 대비하고 현재의 삶에도 보탬이 되는 색다른 투자방법을 중시한다. 예술가의 작품에 투자하기 위해 예술적인 심미안을 가져보거나 장기 투자 목적으로 해변 휴양지의 저택을 사들여 당장의 삶도 즐기는 방안 등이 그것이다.

이때는 재산 증식에 따른 한계효용이 크게 늘어나지 않아 단순히 돈을 버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시기다.만약 이때에 돈을 쓰기 시작하면 세계적인 갑부로 성장하지 못한다. 한계효용이 떨어진 돈을 대신해 지금은 당장 돈이 되지 않지만 노후와 현재의 삶에 보탬이 되고 나중에 재산가치가 올라가는 투자 대상을 선택하면 세계적인 갑부로 성장한다.

마지막으로 재산이 많은 것이 신변위협 등으로 오히려 부담이 돼 재산 증식에 따른 한계효용과 절대효용이 떨어지는 단계다.이 시기에 세계적인 갑부들은 지금까지 벌어온 재산을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쪽으로 중점을 둔다.나눔과 기부를 통해 명성을 얻고 이 명성을 통해 또다시 재산을 늘려가기 때문에 실제로 재산 규모는 크게 줄어들지 않는다.세계적인 갑부들이 존경받는 부자가 되느냐 여부는 이 시기에 결정된다.졸부들은 재산을 움켜져 죽어서도 남에게 손가락질을 받지만 진정한 의미의 부자들은 재산 이외의 사회적인 책임을 다함으로써 죽은 후에도 사람의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는 청부(淸富)로 남는다. 영원한 부자가 되는 셈이다.

< 객원 논설위원 겸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 부소장 scha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