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대치를 거듭해온 정치권의 정부조직 개편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妥結)됐다.통합민주당이 해양수산부 폐지를 수용하고 한나라당은 여성부를 존치시키기로 한발짝씩 양보한 데 따른 것이다.늦긴 했지만 새 정부의 국정공백을 그나마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다행스럽다.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은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청문절차도 최대한 단축해 가능한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적인 정부 출범이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물론 현 정부의 협조가 전제돼야 한다.물리적으로 새 정부 출범 이전에 인사청문의 마무리가 어려운 실정이고 보면 정부 출범 초기의 일시적인 국정 파행은 불가피하다.이명박 정부의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위한 조직개편의 취지가 크게 퇴색된 것도 문제점으로 남는다.앞으로의 국정운영에 적지 않은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제 최우선적인 과제는 하루빨리 새 정부가 정상 가동되도록 하는 일이다.통폐합 부처가 기능 재조정과 효율 중심의 화학적 융합에 주력하고,내각이 빠른 시일 내에 팀워크를 갖춰 안정된 국정운영의 기틀을 확립하는 것이 급선무다.

무엇보다 경제팀의 어깨가 무겁다.새 정부 앞에 가로놓인 대내외 경제여건이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는데다 해결해야 할 과제 또한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난관을 극복하고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한 규제개혁,신성장산업 발굴,공공부문 구조조정 등을 당장 서두르지 않으면 안된다.

그런 점에서 새 내각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살리기에 대한 의지를 뚜렷이 반영하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오랜 경륜을 갖춘 경제전문가들이 대거 발탁됨으로써 규제의 혁파,기업투자를 촉진하는 정책 드라이브를 기대할 만한 진용을 갖췄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새 내각은 하루빨리 정부개편의 후속조치와 조직정비를 서둘러 새로운 경제정책을 안착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기업 투자를 살려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정치권도 더 이상 당리당략(黨利黨略)에 파묻혀 국정의 발목을 잡는 행태를 벗어나 정부의 정상화에 적극 협조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그것이 국민의 여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