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경영 전략과 그 일환인 기술 경영의 목표도 변화하고 있다.

대부분 제품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공급 능력이 수요를 초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선진국의 대부분의 기업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 기업들도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지난 7년간 각종 통계를 살펴보면 수출 비중이 큰 한국 제조업체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감소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과 실행이 시급하다.

종래의 경영 혁신 목표는 업무 실행과 효율에 바탕을 둔 생산성 향상에 치중했지만 이것만으로 현재의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는 것은 어렵다.

이제 고객의 진정한 욕구와 불편한 사항이 무엇인지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경쟁에서 앞서 나가는 경영 전략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마케팅과 상품 기획 및 연구개발이 하나의 목표로 어우러져 기업 경쟁력을 추구하는 모델의 중요성이 강조돼야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런 차원에서 고객의 생각이 어디에 있는지 인사이트(insight)를 파악하는 조직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고객의 생각을 제대로 읽어야만 히트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조직 개편으로 빠른 의사결정 구조를 만들고,고객 인사이트를 통해 시장에 어필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기술경영에서 다뤄야 할 중요한 과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