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내 제약사 연구개발과 신약개발 현황을 알아보는 시간, 오늘 9번째로 보령제약입니다. 권순욱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보령제약이 임상2상을 마친 ARB 계열의 고혈압치료제 피마살탄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마살탄은 안정성과 복합처방효과가 우수해 기존 고혈압치료제 시나롱과의 시너지 효과와 함께 라이센스 아웃도 기대됩니다.

<인터뷰> 조정길 보령제약 중앙연구소장

“현재 임상 2상의 전기부분이 완료되고 임상 2상의 후기 부분이 국내 8개 대학병원에서 진행중에 있습니다. 애초 계획했던대로 2009년 후반기에 발매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회사측은 피마살탄 발매 후 1조 2천억원의 고혈압치료제 시장에서 최소 1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치매와 당뇨병 분야의 차세대 개량신약과 신기술 의약품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입니다.

<인터뷰> 조정길 보령제약 중앙연구소장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되는 치매나 대사성 질환인 당뇨병 같은 질환에 물 없이도 분해돼 쉽게 흡수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보령제약은 진균치료제 플루코나졸을 간독성을 줄인 연고제로 개발해 연말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매출액의 4% 수준인 연구개발비를 2012년까지 20%로 끌어올리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세포치료제 개발에도 집중할 계획입니다.

WOW-TV NEWS 권순욱입니다.<빠르고, 쉽고, 싼 휴대폰 주가조회 숫자 '969'+NATE/ⓝ/ez-i>

권순욱기자 swkwon@wowtv.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