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는 자연환경과 불교문화가 어우러진 사찰에서 수행자의 일상을 체험하며 마음의 휴식과 전통문화를 경험하는 일이다.

아침 예불 종성을 들으며 깨어나 맑은 음식으로 공양을 하고 단정히 앉아 마음을 비우는 참선으로 정신적 풍요를 만들어 나가는 체험 여정이다.


때로는 고즈넉한 숲길을 산책하면서 일상에서의 집착에서 벗어나기도 하고,차 한 잔을 음미하면서 서로 소중한 인연을 엮어가기도 한다.

휴가철을 맞아 템플스테이를 체험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휴가철이 아니더라도 유명 사찰마다 연중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속세에 찌든 심성을 정화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 팔만대장경 인경 체험 해인사

우리나라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가운데 하나인 팔만대장경이 보관되어 있는 법보사찰 해인사 장경각은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의 중요한 관람 명소가 되었다.

하룻밤을 묵는 자체만으로도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

한국 불교의 전통적 수행방식인 참선과 팔만대장경 친견 및 인경 체험 등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팔만대장경 경판을 본떠 만든 모조 경판에 먹물을 묻혀 한지에 인쇄를 하는 인경 체험은 선조들이 지혜와 불심,삶의 진리를 되새겨보는 뜻 깊은 기회다.

참선,예불,발우공양,사경,차담,독송 등의 수행이 진행된다.

해인사 포교국 수련회(055)934-3110

■ 불보 사찰 통도사

부산에서 30분,서울에서는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통도사 인터체인지에서 5분의 거리에 있는 통도사.산문에서 통도사 입구까지 산책하는 것부터 시작해도 좋다.

진입로는 차로와 인도를 따로 분리해 '소나무 숲 걷기'명상에 집중할 수 있다.

1500년 동안 지켜온 불지종가의 위용을 살려 출가 수행자의 정신세계를 체험하는 참선 실수와 수도승들의 장엄한 예불을 볼 수 있다.

일정 인원 이상으로 2주 전 신청이 있을 경우 천연 쪽빛 염색 공예,도자기 공예 교실도 운영한다.

주변에는 많은 암자가 있어 암자순례와 각 암자에서 할 수 있는 특별한 암자체험도 할 수 있다.

통도사 종무소(055)382-7182

■ 사명대사 호국성지 표충사

신라 진덕여왕 8년 원효대사가 산문을 연 표충사는 임진왜란으로 국운이 풍전등화 같던 시기 사명대사가 승병활동의 근거지로 삼았던 호국사찰이다.

체험 중 특기할만한 것은 승병훈련지였던 사자평의 갈대밭을 걸으며 몸을 수련하고 1100고지의 늪지대를 탐방하는 것.하산길에 음이온이 최고로 생성된다는 10m 높이의 폭포수 아래서 참선한다.

새벽예불,108배 등 스님들의 선 일상체험과 대나무밭 참선,폭포명상,습지생태체험,연꽃만들기 체험 및 사찰문화탐방으로 진행된다.

표충사 종무소(055)352-1070

■ 자연과의 조화 옥천사

옥천사는 신라 문무왕 16년(676년) 창건되기 전부터 옥같이 맑은 물이 샘솟고 있어 옥천사(玉泉寺)라는 절 이름을 얻게 되었다.

아무리 가물어도 마르지 않는다고 해 예로부터 각종 질병을 고치는 감로수로 유명하다.

한국 100대 명수 중의 하나.

연화산 옥천사 템플스테이는 올해 처음 시작됐다.

매 주말 1박2일,2박3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옥천사 종무소(055)672-0100

travel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