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구학서 / 신세계 부회장

"지난해 우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유통업계 1위 위치를 확고히 하는 좋은 경영성과를 거뒀습니다.

(S-"2006년 1위 굳히기 성공")

월마트를 인수해 이마트 100호점을 돌파했고, 백화점 부문에서는 광주점 복합개발, 센텀시티 착공, 의정부 역사 백화점 건립결정 등 중장기 발전 플랜을 견실하게 진행했으며, 본점 그랜드 오픈과 죽전점 오픈 준비를 확실히 해왔습니다."

(S-2007년 경영여건 악화 우려)

"올해 2007년도에는 환율하락으로 수출기업의 채산성이 악화되고 소비심리는 더욱 위축될 전망이며 제 17대 대통령 선거 등 제반 경영여건이 어느 해 보다도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핵심역량 강화, 성장 지속)

저희 회사는 올해에도 업의 기본을 더욱 충실히 지키면서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성장을 계속해 나가야겠습니다."

(S-"백화점 위상 재정립의 해")

"첫째, 올해는 백화점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한해로 삼고자 합니다.

(S-본점·죽전점 개점 역량 집중)

그러기 위해서는 본점 그랜드 오픈과 죽전점 오픈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야겠습니다.

(S-신규 개점 점포 경쟁력 확보)

뿐만 아니라 센텀시티와 의정부역사점도 철저한 사전 기획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점포가 되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S-"중국사업 성장 가속화")

"둘째, 중국사업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여야겠습니다.

출점지역을 상하이와 텐진 뿐만 아니라 베이징과 곤산, 무석, 항주지역까지 확대함과 동시에

(S-출점지역 확대, 다점포화 전략)

다점포화에 따른 규모의 효율을 달성하고 선발 유통업체와 확실한 차별화를 통해 화동, 화북지역에서의 성공적 기반을 확고히 해야겠습니다."

(S-"온라인사업 활성화")

"셋째, 온라인 사업을 적극 활성화해야겠습니다. 온라인사업의 중장기 발전모델을 확립해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데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S-"기본에 더욱 충실해야")

"넷째, 업의 기본을 더욱 더 확고히 다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S-07년 경영테마 '친환경 경영')

마지막으로 올해의 윤리경영 테마는 친환경 경영으로 정했습니다. 친환경 경영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S-상품개발·사회공헌활동 확대)

친환경 상품 개발과 매장 운영, 자원절약운동을 전개하고 환경보호 관련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확대하는 등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S-영상편집 김지균)

<P><휴대폰 주가조회 969+NATE/ⓝ/ez-i>

채주연기자 jychae@wowtv.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