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기획 PR 기사입니다 >

지금 현대인들의 화두는 건강을 지키는 다이어트로 요가, 복싱, 태보, 에어로빅, 헬스 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중 최고의 열량소비는 복싱과 에어로빅일 것이다.

'복싱으로 살을 태운다.' 요즘 직장인들이 복싱의 매력에 흠뻑 빠져 있다. 10대의 학생부터 30~40대를 넘긴 직장인들이 권투 글러브와 헤드기어를 쓰고 운동을 하는 모습이 다채롭다. 복싱을 응용한 운동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최근 K-1의 인기에 힘입어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다.

하루 일과가 끝난 저녁.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링 위에서 강한 펀치를 날리며 격렬히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 그 한 켠에서는 경쾌한 음악에 맞춰 복싱 동작을 따라 하며 땀을 흠뻑 흘리고 있다.

복싱은 BC 4000년 무렵 이집트 왕의 군대가 이미 무술훈련의 하나로 시작되었고, BC 688년 고대올림픽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오래된 격투기이다.

복싱은 그 만큼 체계화되고 운동과학이 발달한 스포츠이다. 복싱 다이어트는 1980년대 세계 복싱계를 주름 잡았던 슈가레이 레너드에 의해 최초로 시작되었다.

과격한 동작을 배제 하고 복싱기술을 최대한 이용한 동작들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서도 높은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강한 음악 비트에 맞춰 복싱의 기본 동작과 고급 기술을 익히는 운동방법으로 무엇보다 스포츠 의학 전문가들은 단연 복싱을 균형 있고 안전하게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포츠로 인정하고 있다.

복싱 경기는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이 혼합되어 맥박수나 칼로리 소모가 일반인들에게는 상당한 무리가 될 만큼 많지만 복싱 다이어트는 일반인들에게 무리가 따르지 않도록 운동량을 조절하는 것이 특징이다.

유산소 운동만으로 1시간을 너끈히 뛸 수 있는 체력을 유지하며 적당한 칼로리 소모와 체중감량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 복싱 다이어트의 장점이다.

복싱 다이어트는 유산소 운동으로 동작은 권투의 기본자세를 배우게 된다.

복싱 에어로빅은 전신 유산소 운동으로 불필요한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고 근육을 단련시켜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 준다. 특히 팔과 아랫배 그리고 다리에 살이 찐 경우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복싱 기본동작인 잽스트레이트, 위빙 및 더팅 등의 동작은 몸의 전체적인 균형과 유산소 운동으로 인한 심폐기능 강화, 힙업, 팔과 어깨, 복부, 허리, 허벅지의 지방제거에 효과적이다. 또 앞뒤로 발걸음을 재는 스텝동작은 종아리 지방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복싱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맞는 운동으로 다이어트, 체력증진, 호신술 일석삼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여성들의 몸은 근본적으로 근육이 생기기 힘든 구조로 평균적으로 약 20-25% 정도의 체지방을 지닌 여성들은 13-18%의 체지방을 지닌 남성들에 비해 살이 찌기 쉬운 타입이다. 그러나 근육량이 남성에 비해 1/2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근육의 층이 약하다. 복싱과 같은 격렬한 운동은 여성체질 개선?〈叢煮?필요한 스포츠이다.

복싱 다이어트는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점진적으로 신체 순환기능이 강화되어 인체에 대한 영양 공급과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면서 생활에 리듬을 찾고 또한 신체 근육조직의 고른 강화로 여러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복싱프라자


최근 복싱다이어트 열풍을 타고 전국 복싱체육관이 늘어가고 있다.

1966년 설립된 대한체육관이 모체인 복싱프라자(www.boxingplaza.com 박용철 관장)는 40년 전통의 체육관으로서 수많은 챔피언을 길러냈으며, 프랜차이즈 형태로 의정부 제일체육관을 시작으로 10개의 체육관이 오픈 중 이다.

2005년 MBC전국 신인왕전 최우수선수인 김유신 선수(18세 평촌공고3학년), 한국라이트급 챔피온 박성우, 한국슈퍼라이트급 챔피온 김용성 또한 복싱프라자 소속이다.

복싱프라자는 필리핀 세부에 위치한 ALA GYM과 자매결연을 맺어 필리핀에서도 훈련이 가능하고 현재 복싱프라자 각 체육관에는 필리핀 트레이너가 돌아가며 선수들을 조련하고 있으며 어느 곳에서 입관하든 출장 등으로 인하여 타 지역 방문 시에 그 지역 복싱프라자에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복싱프라자는 전국 각 지역에 체육관 설립을 목표로 복싱의 중흥을 다시 한번 준비중이다. 복싱프라자 박용철 관장은 "복싱을 지도할줄 몰라도 체육관 설치장소 지정부터 체육관시설 인테리어 지도 코치 선정까지 모든 것을 복싱프라자에서 책임지고 개설 운영할 수 있도록 도아주고 있다"며 초보자도 운영?∴?문제 없다고 했다.또 "2000년도부터 복싱 시합장 링 설치, 유호성 출연 영화 '챔피언'의 복싱 용품 전체를 제작 지원, KBS, MBC, SBS 방송 3사 시합과 하얀 미소, 흥국생명 CM, 각 대학 학생회 복싱 시합 링 설치, 격투기 연맹 시합 링 설치 및 음향 의자 등 복싱에 관한 모든 것을 제작하여 지원했고 100회 이상의 시합 지원 링 설치 등은 어떤 곳도 따라올 수 없는 노하우?÷獵?고 "설치 장소의 높이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링 설치 등은 발전하는 복싱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선구자가 될 것"이란 포부를 밝혔다. (개설문의 031-844-5304)


의정부 제일체육관(031-844-5304 이상배관장), 의정부시 금오(031-821-7989 박성우관장), 수원시 정자(031-248-7989 박철관장),서울 마포(02-364-7989 박용철관장), 양주시 대호(031-866-1282 김종훈관장), 대구(053-621-0038 김경욱관장), 의왕(031-421-7989 최정욱관장), 부천 거북(032-655-7171 박용민관장), 천안(041-523-1414 김명복관장), 참피온그라운드(031-846-0389 임성중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