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1) 종목수첩 시간입니다. 경제팀 박병연 기자 자리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주실 종목은 어떤 종목입니까?

CG-1 회사개요 및 현황

-1992년 설립, 2000년 코스닥 상장

-세계 최초로 무선 원격검침기 개발

-국내 산업용 전기 원격검침시장 독점

-M&A 통해 게임, 콘텐츠 사업 진출

(기자-1) 오늘 소개해 드릴 종목은 자동 원격검침 시스템과 IT통합관리솔루션 개발업체인 누리텔레콤입니다.

이 회사는 지난 1992년 설립돼 2000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중견 벤처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무선 원격검침 시스템을 개발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누리텔레콤은 현재 국내 산업용, 상업용 전기 원격검침 시장을 독점하고 있고 최근에는 삼천리, 서울도시가스, 대한도시가스 등 도시가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가스 원격검침 시스템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해외시장에서도 지난해 태국 전기 원격검침 프로젝트를 수주한 데 이어 올해에는 노르웨이 원격검침 시스템을 수주했는데요. 조만간 미국 및 멕시코 원격검침 프로젝트 수주결과도 발표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누리텔레콤은 기존 주력 사업인 원격검침 시스템 외에도 수년전부터 미래핵심사업 발굴을 위해 자회사 설립과 기업인수합병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데요.

지난 2001년 전자고지서비스 업체인 앳누리와 일본 현지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2004년에는 보안관제 서비스 업체인 넥스지를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업체인 킴스라이센싱과 크림비쥬얼을 인수해 문화콘텐츠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앵커-2) 이 회사의 주력사업인 원격검침 시스템은 어떤 것인지 또 관련 시장규모는 어떤지 말씀해 주시고요. 올해 이 분야에서 예정돼 있는 주요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 지도 말씀해 주시죠.


CG-2 원격검침 시장 확대

-전기 원격검침기 시장

->한전, 2015년까지 2155만 가구 공급

-가스 원격검침기 시장

->도시가스협회, 588만 수용가 보급 목표

(기자-2) 이 회사의 주력사업인 원격검침 시스템 사업은 공장과 빌딩, 아파트, 오피스텔 등에 설치된 전기, 가스, 수도 등 각종 계량기의 사용량을 원격검침 시스템을 이용해 자동으로 검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데요.

전기 원격검침 시장의 경우 한전이 2015년까지 2155만 가구에 디지털 전력량계 교체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계량화하기 힘들 정도의 거대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 가스 원격검침 시장은 한국도시가스협회가 내년까지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하다 2008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58만8000대씩 공급해 총 588만 수용가에 원격검침 시스템을 100% 보급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누리텔레콤은 무선원격검침 원천기술에 관한 특허등록만 13건을 확보하고 있어 원격검침 기술 분야에선 단연 국내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 데요.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전이 추진한 무선 전기 원격검침시스템 도입사업을 독점 수주해 지난 6년간 13만대의 무선 검침기를 공급한 바 있습니다.

이 회사는 우선 올해에는 공장, 빌딩 등에 사용되는 고압 전기 검침 모뎀 8천대를 공급할 예정이며, 제주도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가정용 원격검침 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가스분야에선 최근 도시가스 1위 업체인 삼천리에 4183대를 비롯해 경남에너지에 2250대를 납품한데 이어, 도시가스 상위 업체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앵커-3) 이 회사는 원격검침 시스템의 해외수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데요. 최근 해외수주 성과와 향후 계획은 어떤지 설명해 주시죠.

CG-3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

-세계 시장 5위권 진입 목표

-태국, 노르웨이 프로젝트 수주

-미국, 멕시코 사업 수주 임박

-미국 GE에 원격 검침기 공급

(기자-3) 누리텔레콤은 국내 본사와 미국지사를 중심으로 동남아, 북유럽, 미국, 멕시코 등 해외 원격검침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해 태국에 이어 올해에는 노르웨이에서 원격검침 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하는 실적으로 올렸는데요.

올 하반기에는 태국 산업용 원격검침 프로젝트 본사업과 전기, 수도 및 홈시큐리티를 구축하는 노르웨이 AMM 프로젝트 2단계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회사는 또 올해 미국 등 중미 시장진출에 사활을 걸고 있는 데요.

특히 미국은 시간대별 차등요금제 시행법안이 상정돼 있는 데, 이 법안이 시행될 경우 일반가정까지 원격검침 시스템 도입이 의무화돼 시장규모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회사측에 따르면 현재 멕시코와 미국에서 발주한 원격검침 시스템 구축사업에 제안서를 제출한 상태고, 미국 GE제품에 탑재한 해외수출용 원격검침기 보급을 위해 GE와의 사업협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앵커-4) 이 회사는 원격검침 사업 외에도 다양한 신규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했는데요. 어떤 사업인지 소개해 주시죠.

CG-4 신규사업 매출 확대

-바코드, 전자태그 등 매출 90억 예상

-센서네트워크 사업 7천여 회선 수주

-게임, 에니메이션, 캐릭터 사업 투자

-올해 신규사업 매출비중 30%로 확대

(기자-4) 이 회사는 지난해부터 바코드와 전자태그(RFID), 센서네트워크 회선서비스, 온라인 게임 사업 등 다양한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데요.

우산 바코드, 전자태그 등 자동인식 사업은 현재 고객 사이트만 100여 곳이 넘고 지난해 이 분야에서만 73억원의 매출을 올렸을 정도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삼성자동차, 부산 콘테이너 부두, 삼성 에버랜드 등 블루오션 고객사이트를 다수 확보하고 있어 올해도 30% 이상의 매출신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센서네트워크 회선서비스 사업은 가맹점의 카드조회단말기에 지그비 기술을 활용한 무선 회선을 제공해 카드사와 가맹점간 초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현재 7천 회선 가량을 수주해 논 상태라고 합니다.

이밖에 이 회사는 미래 전략사업 중 하나로 게임과 에니메이션, 캐릭터 사업 등에도 투자하고 있는 데요. 지난 3월 킴스라이센싱과 크림비쥬얼을 인수해 문화콘텐츠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측에 따르면 자동인식 분야의 경우 올해 매출 90억원 가운데 하반기 수주잔고가 66억원에 이르고 있고 센서네트워크 회선서비스도 올해 23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신규사업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앵커-5) 마지막으로 이 회사의 최근 실적과 향후 전망은 어떤지 정리해 주시죠.

CG-5 최근 실적 및 전망

-2005년 매출 188억원, 순이익 4.7억원

-일본법인 매출 37억, 넥스지 매출 75억

-올해 매출 3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무차입 경영 실현, 단기 유동자금 130억

(기자-5) 이 회사는 지난해 전년대비 180% 증가한 188억원의 매출과 순이익 4억7천만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지난해부터 추진한 자동인식 사업이 83억원(44%)의 매출을 기록했고 일본법인과 자회사인 넥스지도 각각 37억원과 75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누리텔레콤은 그러나 지난 3년간 IT 경기침체와 해외진출을 위한 개발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1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요.

이에대해 회사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지난 수년간 추진해온 사업 구조개선 작업이 마무리되고 신규 사업과 해외 사업에서 성과가 기대되는 만큼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 회사는 회사 설립 후 지금까지 은행차입금이 없는 무차입 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단기 유동자금만 130억원에 이르는 등 재무구조도 비교적 튼튼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병연기자 bypark@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