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형 휴대 인터넷 기술인 ( )가 사실상 국제표준으로 승인됐다.

통신기술 국제 표준화 기구인 국제전기전자학회(IEEE)는 최근 ( )를 근간으로 미국 인텔과 삼성전자 등이 개발한 '모바일 와이맥스'를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했다.

이동하면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인터넷을 뜻하는 것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와이브로 ②CDMA ③DMB ④GSM


2. 30∼40대 기혼 여성으로 건강과 스타일에 민감한 주부들이 새로운 소비집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피부과 헬스클럽 네일숍 등에서도 이들은 주요 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줌마와 신데렐라를 합성한 단어로 '자녀는 물론 자신을 위해서도 돈을 아끼지 않는 주부'를 가리키는 신조어는.

①미시족 ②베이비붐세대 ③줌마렐라 ④몸짱


3. 총 사업비 5조4500억원을 들여 기동형 헬기 245대를 생산하는 한국형 헬기(KHP) 개발사업의 해외 기술 공급 업체로 프랑스·독일 합작사인 이 회사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국내 대규모 무기 개발 및 구매사업을 사실상 독점하다시피 해온 미국 방위산업체들의 지위가 크게 흔들릴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의 이름은.

①보잉 ②에어버스 ③유로콥터 ④아윌


4. 전세계 149개국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3일 홍콩에서 세계무역기구(WTO) 6차 각료회의가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무엇보다 농산물 시장개방 문제를 다뤄 이해 당사국 간의 첨예한 논쟁이 벌어졌다.

다음중 농산물수입국그룹을 뜻하는 말은.

①G7 ②G33 ③G10 ④G20


5. 노무현 대통령은 최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정상들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기본협정문에 서명했다.

이번 협정에 따라 모든 일정이 마무리되면 2010년까지 한·아세안 간 전체 교역 품목의 90% 이상에 대한 관세가 완전히 철폐될 전망이다.

다음중 아세안 회원국이 아닌 국가는.

①말레이시아 ②인도네시아 ③태국 ④사우디아라비아


6. 이해찬 총리는 최근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의 파업에 대해 정부가 이 권리를 발동한 것과 관련,"기업 내부에서 처리해야 할 노사문제를 정부가 해결해주는 나쁜 선례를 남겼다"고 비판했다.

노동자의 쟁의행위가 현저히 국민경제를 위태롭게 할 때 정부가 발동하는 것으로 30일 동안 쟁의 행위를 할 수 없도록 강제하는 권리는.

①직장폐쇄 ②긴급조정권 ③직권중재 ④계엄령


7. 휴대폰 시장에 '3S 바람'이 확산되고 있다.

더 날씬하면서도 저장 용량이 커지고 전송속도가 빨라진 휴대폰이 잇따라 출시돼 인기를 얻고 있다.

다음중 3S에 속하는 영어단어가 아닌 것은.

①Slim ②Storage ③Speed ④Steal


8. 2006년 독일 월드컵의 조 추첨이 끝났다.

추첨 결과 한국은 16강 진출이 무난한 국가들과 한 조를 이뤘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한국 축구팀과 함께 G조에 속한 국가가 아닌 것은.

①프랑스 ②토고 ③스위스 ④크로아티아

---------------------------------------------------------------------

◆지난회(27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3,2-1,3-1,4-1,5-3,6-1,7-3,8-2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6회 퀴즈당첨자:송지은(1등,휴대폰)황해인,김정민,박현경,김민수,김재현,한용현,이민섭,부상현,최선희,박성균(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