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진표 교육부총리는 최근 서울 강북지역 학생이 강남지역에 있는 중·고교를 다닐 수 있도록 현행 학군 제도를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 중 정부가 이런 정책을 추진하는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학생의 선택권 확대 ②강남 집값 안정 ③강북 학생 배려 ④일류 대학 육성



2. 한국전산원이 펴낸 '2005년 국가정보화 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정보화 지수는 세계 3위로 평가됐다.


정보화지수는 인터넷 이용률,초고속 인터넷 가입률,컴퓨터 보급률 등으로 순위를 정해 발표한다.


다음 중 전세계 정보화 지수 5위 안에 드는 국가가 아닌 것은?


①미국 ②스웨덴 ③탄자니아 ④덴마크



3. 적대적 인수합병(M&A)이 시도될 때,즉 원하지 않는 상대방이 기업의 주식을 마구 사들여 경영권을 행사하려 할 때 인수 표적이 된 기업의 대주주가 저가로 신주를 사들여 경영권을 방어하는 방법으로 우리말로 '독약 처방'으로 번역되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포이즌필 ②골든패러슈트 ③트래킹 ④골든셰어



4. 현재 DVD 저장 용량은 디스켓 한 장당 4.7기가바이트 수준이다.


그러나 차세대 DVD가 도입되면 이보다 저장 용량이 훨씬 커진다.


일본의 소니와 마쓰시타는 '블루레이'란 차세대 DVD 표준안을,도시바는 'HD DVD'를 차세대 표준으로 추진해 오다 최근 표준 통일을 추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음 중 차세대 DVD의 저장 용량과 가장 가까운 것은?


①20~25기가바이트 ②30~35기가바이트 ③40~45기가바이트 ④50~55기가바이트


[OX? 경제상식 퀴즈] 8월 29일자


5. 축구 국가대표팀이 실망스러운 성적을 내자 자진 사퇴를 결정했다.


한국 축구대표팀의 다섯 번째 외국인 감독으로 임명됐던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비쇼베츠 ②본프레레 ③히딩크 ④코엘류



6. 이 나라의 석유회사인 CNCP는 최근 캐나다 석유업체 페트로카자흐스탄을 약 41억달러(약 4조원)에 인수했다.


13억인구를 보유한 이 나라는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석유 등 자원이 부족해지자 해외 자원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나라는 어디인가.


①러시아 ②인도 ③중국 ④브라질



7. 기름 값이 올라 세계적으로 자원 확보전이 가열되고 있으며 개인들도 씀씀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 중 자동차 운전시 휘발유 값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에어컨 사용 안 하기 ②급가속 급정거 금지 ③차량에 불필요한 물건 제거 ④창문 열어놓고 달리기



8. 두산중공업은 최근 원자력발전소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의 이 회사를 인수하기 위해 입찰에 나섰다.


두산중공업은 우리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여러 번 참여했지만 원천기술이 없어 이 회사에 막대한 로열티를 지급했다.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프리마톰 ②웨스팅하우스 ③제너럴일렉트릭(GE) ④AEC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