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 주 동안의 영화소식과 이번 주 개봉영화 전해주기 위해 조성진기자 나왔습니다.

박스오피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주에는 상위권 영화들 전해주시죠.


기자)

이제 한바탕 추석시즌 전쟁이 끝나고 숨고르기에 들어가고 있는 양상입니다.

지난 주에 <스텝포드 와이프> 단 한 편만이 개봉되었기 때문에 이번 주 박스오피스도 지난 추석시즌의 분위기를 이어가는 듯한 느낌입니다.

10위 권 내에서 <스텝포드 와이프>를 제외하고는 자체적인 순위바꿈만 이루어졌습니다.

1위는 <귀신이 산다>가 3주 연속 차지했습니다.

<귀신이 산다>는 개봉 3주차에 접어들어서도 변함없는 최강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주말로 300만 동원을 목표로 했지만 달성이 늦어지면서, 1,2주차의 폭발적인 흥행세는 조금 주춤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김상진 감독표 코메디, 차승원 등 배우들의 물오른 코믹연기가 이번 주 전국관객 300만을 향해 달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2위는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의 <빌리지>가 차지했습니다.

개봉 첫 주 추석시즌 한국영화의 힘에 밀려 4위를 차지했던 <빌리지>는 샤말란 감독의 영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2위로 치고 올라왔습니다.

추석 때 한국영화를 우선 본 관객들이 다시 영화를 선택할 때 이 영화를 선택한 결과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추석시즌의 후폭풍 때문에 2위에 오른 영화 치고는 동원 관객수 면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영화 <슈퍼스타 감사용>은 여전히 3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미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이 좋은 영화라는 평가를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삼미슈퍼스타즈에서 야구선수 생활을 하는 동안 1승 밖에 올리지 못한 초라한 성적의 주인공 감사용의 꿈이 감동적으로 다루어져 꾸준히 관객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꽃피는 봄이 오면>은 전주2위에서 4위로 자리를 바꿨습니다.

최민식이 일상 속에서 삶의 희망을 잃어버렸다 겨울을 넘기며 다시 희망을 찾는 관악부 교사 역할을 잘 소화해냈습니다.

영화를 보신 관객들이 극장을 나서면서 감독의 바람대로 따스한 마음의 감동을 받고 있습니다.

<가족>은 5위를 차지하면서 흥행성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족>의 선전은 기대 이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주말 오히려 상영관 수가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17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 주 개봉한 <스텝포드 와이프>는 6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개봉관수는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주연배우 니콜 키드먼의 이름값을 나름대로는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뒤를 이어서 덴젤 워싱턴, 다코타 패닝 주연의 <맨 온 파이어>는 7위로 올라왔습니다.

한 때 1위를 차지했던 장예모의 <연인>은 8위로 내려앉았습니다.

전국적으로는 150만명 정도를 동원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뒤로 가면서 흥행성적은 많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9위에는 성룡 주연의 <80일간의 세계일주>, 10위에는 할리베리 주연의 <캣우먼>이 올라와 있습니다.

앵커)

이번 주 흥행성적에 대해 평가를 해 주신다면요?

기자)

원래 추석 시즌이 끝나면 그 다음 주는 후폭풍 때문에 영화 관객들이 다소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주도 그런 영향으로 전체적인 관객규모는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도 역시 한국영화들은 추석시즌의 분위기를 이어 꾸준한 관객 동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몇 주째 꾸준히 상위권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영화들이 많다는 것도 눈여겨 볼 사건인 것 같습니다.

<귀신이 산다> <슈퍼스타 감사용> <가족> 등의 영화는 개봉 3,4주차에 접어들어서도 여전히 초반의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꽤 의미있는 일이 아닌가 보여집니다.

앵커)

다음은 영화계 소식들 좀 들어보겠습니다. 이번 주는 단연 부산영화제 소식이죠?

기자)

네, 부산이 영화의 바다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부산영화제는 어제 어제 개막식과 함께 왕가위 감독의 <2046>을 개막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10월 7일부터 15일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립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성공한 영화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는 올해로 벌써 9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올해는 총 63개국 264편의 영화들이 해운대 메가박스, 남포동 대영시네마와 부산극장, 수영만 야외상영관 등 총 17개관에서 상영됩니다.

지난 주 한 번 소개드리기도 했는데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올해는 아시아 영화의 창, 새로운 물결, 한국영화 파노라마, 월드시네마, 와이드앵글 등 다양한 섹션으로 나뉘어 영화가 상영됩니다.

특히 올해는 인도네시아 영화의 가능성을 보는 가린과 넥스트 제너레이션, 아시아 장편 애니메이션영화의 도약을 확인할 수 있는 애니아시아! , 독일영화 화제작 15편을 들여다 보는 독일영화특별전, 현존하는 최고의 작가주의 감독으로 칭송되고 있는 테오 앙겔로풀로스 회고전 등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현재 영화예매율이 60%가 넘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영화를 보시고 싶은 관객들은 조금 더 서두르셔야 할 것 같구요, 영화제 홈페이지(www.piff.org)에서 자세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다음은 멀티플렉스 CGV가 용산점을 개관했다는 소식이 들어와 있네요.

기자)

네, 바로 오늘인데요, CJ CGV가 'CGV용산11'을 개관했습니다.

KTX 호남선 시발역인 용산 민자역사 내에 들어서는 'CGV용산11'은 총11개 스크린 2500여석의 좌석에 4-Way 입체 음향 시스템, 디지털 영사시스템 등을 갖춰 최상의 화질과 음질을 제공하게 됩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티켓리스 시스템을 도입해 CGV VIP 멤버십 카드, SK텔레콤 멤버십 카드, 모네타폰 사용 고객들은 예매 후 입장표를 다시 받아야 하는 불편을 덜었습니다.

또한, 식음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침대형 좌석을 갖춘 프리미엄 상영관 '골드 클래스'도 함께 갖춰 영화관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CGV용산11'에서는 개관 기념으로 8일부터 3일간 필름없이 영화를 보는 디지털 영화제(D-Cinama), 2만명 초대 무료 시사회, 공연 개최 등 각종 이벤트도 마련했습니다.

이번 용산점 개관으로 CJ CGV는 전국적으로 24개관 193개 스크린을 갖추게 됩니다.

앵커)

포탈사이트 다음에서 온라인 영화제를 마련했다는 소식도 들어와 있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검색'서비스를 단편영화 5편을 기획, 제작해 오는 10일부터 "나와 통하는 다음검색 필름페스티벌" 온라인 영화제를 개최합니다.

다음은 이번 달 검색기능을 강화하면서 "개인별 최적화 검색" 에 개편 촛점을 맞췄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검색 서비스의 주요 장점을 영화제에서 상영되는 5편의 영화 속에 담아냈습니다.

5편의 영화는 이재용, 허진호, 김성수, 김동빈, 장준환 등 젊은 감독 5인이 참여해 각자 독특한 색깔로 연출했습니다.

장르도 액션과 판타지, 로맨스, 공포, 사이버멜로 등 감독들과 네티즌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스란히 반영했습니다.

이 영화들은 인터넷 다음(www.daum.net)을 통해 10월 둘째 주부터 릴레이 형식으로 상영됩니다.

앵커)

이번 주에는 어떤 영화들을 소개해 주실건가요?

기자)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면서 가을에 어울리는 영화들이 많이 개봉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우리 영화 <우리형>인데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연년생 형제인 성현과 종현.

이들은 형제라고 하기엔 너무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인 성현은 '언청이'로 태어나 말썽 한 번 부리지 않고 학교에서는 전교1등의 모범생입니다.

반면, 동생 종현은 말썽꾸러기에 싸움꾼으로 잘 생긴 외모에 학교에서든 어디서는 무서울게 없습니다.

형인 성현이 1년을 쉬는 바람에 이들 형제는 같은 학교, 같은 반에서 생활하지만, 종현은 성현을 절대 형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형제의 홀어머니는 언청이인 성현만 위하고, 종현은 관심 밖입니다.

그러던, 이들 사이에 둘이 같이 좋아하는 여자 미령이 나타납니다.

늘 자신만만한 종현은 미령에게 쉽게 접근해 사랑을 얻어내지만, 마음 약한 성현은 접근조차 못합니다.

그러나, 종현은 성현이 미령을 좋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미련없이 미령을 마음 속에서 정리합니다.

이렇게 어린 시절부터 항상 형만 감싸주는 엄마가 밉고, 모범생인 형이 항상 싫지만 종현은 실제로은 엄마와 형을 누구보다 위합니다.

세월이 흘러 성현이 대학교에 들어가고 종현은 재수를 하게 되면서 그들의 길은 달라집니다.

이 영화는 제목 <우리형>에서도 예견할 수 있는 것처럼 가족애에 관한 영화로 ‘친구’의 연출부 출신인 안권태 감독의 데뷔작입니다.

남이 될 수 없는 형제인 성현과 종현.

끊임없이 경쟁 속에서도 형제라는 뗄 수 없는 꼬리표와 감정들로 두 사람은 고민합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이런 형제 간의 감정을 잘 살린 탄탄한 스토리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주연을 맡은 원빈과 신하균의 연기가 조화롭게 녹아 있습니다.

원빈은 형과 어머니에 대한 애증의 내면연기, 신하균은 힘든 분장을 통한 언청이 역할로 섬세한 연기를 선보입니다.

경상도 사투리와 영화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교복세대, 그리고 스토리 속에서의 조폭의 활용 등은 영화 <친구>에서의 그것을 그대로 차용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 감정을 너무 자극하는 듯한 스토리 전개로 흐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그런 단점들은 영화의 장점에 가려집니다.

형제와 가족애를 보여주는 결말은 감동을 자아냅니다.

결국 관객들은 이 영화를 통해서 끊고 싶어도 끊지 못하는 형제간의 정과 의미를 되새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앵커)

네, 잘 봤습니다.

다음 영화는 일본영화네요,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제목이 좀 독특한 것 같은데, 어떤 영화인가요?

기자)

이 영화는 올해 일본에서 개봉되어 개봉 10주만에 7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2004년 일본 최고의 흥행작입니다.

영화 내용 먼저 소개드리겠습니다.

결혼을 앞두고 있는 리츠코는 어느날 이삿짐 속에서 오래된 카세트 테이프 하나를 발견하고는 약혼자인 사쿠타로에게 짧은 편지 한 장만을 남겨두고 사라져버립니다.

리츠코의 행선지가 ‘시코쿠’라는 것을 알고 그녀의 뒤를 쫓는 사쿠타로.

시코쿠는 사쿠타로의 고향이자, 첫사랑 아키와의 추억이 잠들어 있는 곳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여름.

사쿠타로는 얼굴도 예쁘고, 우등생에 스포츠까지 만능이자 모든 남학생들이 동경하던 동급생 아키와 사랑을 키워나갑니다.

하지만 단둘이 처음으로 무인도에서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던 날 갑자기 아키가 쓰러집니다.

점점 약해져만 가는 아키를 위해 사쿠타로는 아키가 늘 꿈꾸어 오던 세상의 중심이라 불리는 호주의 울룰루에 그녀를 데려가기로 마음 먹고 병원을 몰래 빠져 나옵니다.

하지만, 그들은 태풍에 발이 묶여 비행기를 타지도 못하고 아키는 공항 로비에서 쓰러지고 맙니다.

리츠코를 찾으러 떠났지만 어느덧 자신의 추억 속에 빠져들어 기억 속에서 살아 숨쉬는 아키를 만난 사쿠타로와 자신의 기억을 더듬어 과거를 쫓고있던 리츠코.

마침내 두 사람은 추억 저편 한구석에 숨겨져 있던 진실과 마주하게 됩니다.

이 영화는 ‘가타야마 쿄히치’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로 일본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유키사와 이사오 감독이 연출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감성이 묻어나는 사랑 이야기입니다.

80년대 중.후반, 당시의 청소년들의 문화였던 라디오 방송 청취와 워크맨 음성 녹음으로 전하는 사랑의 메시지.

그 순수했던 시대를 담아냈고 그 세대를 경험하셨던 분에게는 지금 세대에서는 느낄 수 없는 향수와 젊은 시절 사랑의 순수를 불러일으킵니다.

연출을 맡은 유키사와 이사오는 한국에서도 유명한 <러브레터>의 이와이 순지 감독의 조연출 출신으로, 그런 면에서 이 영화 역시 <러브레터>의 감수성을 많이 닮아 있습니다.

리츠코, 아키, 사쿠타로의 인연이 겹쳐지면서 비교적 탄탄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는 이 영화는 신파조의 멜로물과는 다른 묘한 여운을 남깁니다.

<겨울 연가>의 윤석호 감독이 재판권을 사버린 것처럼 사랑의 감정을 영화에서 느끼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올 가을 또 한번 <러브레터>의 감수성을 우리나라 관객들에게 전해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조성진기자 sccho@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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