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들은 무엇을 원하고 느끼고 즐기고 있을까. 이런 의문이 들 땐 감성 커뮤니티 사이트 'ID10100'(http://ID10100.samsung.com)에 접속해 보자.20대만의 가치와 문화를 공유하는 이 사이트에는 20대다운 톡톡 튀는 참신한 삶의 얘기들이 가득하다.


삼성그룹이 운영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2001년 처음 개설됐고 지난 4월 여섯번째 주제인 'ID10100 화이트북'(20대 백서)으로 재단장했다.


20대들 사이에 입소문이 번지면서 회원수가 6만명에 이른다.


'ID10100'은 정체성을 나타내는 ID와 숫자 20을 이진법으로 풀어낸 10100을 합성한 것으로 20대 젊은이들의 공간이라는 뜻.제일기획이 인터넷 CF를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면서 브랜드 커뮤니티로 자리매김했고 20대들이 공감할 만한 일상과 내면의 이야기를 소개,20대들의 폭넓은 공감을 얻고 있다.


'ID10100 화이트북'은 나만이 알고 있는 '나를 찾아서',길 위에서 '친구를 만나고',소중한 이야기를 '너와 나누며',따뜻한 마음으로 '함께 즐기다'라는 네가지 테마를 담고 있다.


최근에는 '사랑/연애' '친구/우정'이라는 테마를 추가,회원들이 겪고 느끼고 공감하는 시나리오를 공모하기도 했다.


이 사이트의 콘텐츠는 회원들이 참여해 제작된다.


게시판에는 20대 회원들이 겪고 있는 고민과 생각 등을 나누고 공감하는 글들이 올라 있다.


'멘토이야기' 코너에서는 회원 중 선발된 8명의 멘토(조언자)들이 사랑 얼굴 여행 직업 우정 등 8개 주제에 걸쳐 글을 올리고 회원들이 답글을 달아 생각을 공유하며 가끔 충고와 조언을 나누기도 한다.


'테마가 있는 곳' 코너는 매월 주제를 정해 의견을 나누는 곳이다.


'사진앨범' 코너에는 회원들이 사진과 글을 올리고 있다.


'아름다운 20대' 코너는 회원들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홈피 주소를 소개하는 곳이다.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회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책으로 나오기도 했다.


다섯번째 주제였던 '상상커뮤니티'의 상상재현 만화 콘텐츠는 만화책으로 제작됐고 이달초에는 '로만 청춘상상'이라는 인터랙티브 카툰 북도 나왔다.


이 책은 20대가 제공한 상상 이야기의 소재를 제일기획이 만화로 재현하고 이를 본 20대 회원들이 답글을 다는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모두 담아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