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팀이 월드컵 16강에 진출하면 경품 대박이 터진다.

유통업체들이 16강 진출을 전제로 푸짐한 경품을 걸고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기 때문이다.

한국팀이 이길 경우 맥주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겠다는 매장(유투존)이 있는가 하면 월드컵 입장권 수백장을 경품으로 내건 점포(신세계 이마트)도 있다.

1천만원 현금(하이마트)도 경품으로 걸렸다.

한국팀이 16강에 진출하는 날엔 상품권 피버노바축구공 등 다양한 경품이 쏟아지게 된다.

월드컵을 겨냥한 갖가지 할인행사도 마련됐다.

유통업체들이 준비한 경품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님도 보고 뽕도 따는" 알뜰쇼핑이 가능하다.


< 백화점.할인점 >

백화점 할인점들은 상품권 피버노바(월드컵공인구) 월드컵입장권 등을 경품으로 내걸었다.

삼성플라자 분당점은 한국팀이 16강에 진출할 경우 1백명을 추첨해 삼성상품권 1백만원어치를 증정한다.

만약 16강에 오르지 못하면 상품권 액수가 10만원으로 낮아진다.

다음달 2일까지 15만원이상 구매한 고객이 대상이며 추첨은 내달 4일 실시한다.

미도파 상계점도 한국팀 첫골 주인공을 맞춘 고객 1백명에게 10만~1백만원의 상품권을 준다.

또 첫 경기 스코어를 맞힌 16명에겐 홈시어터 완전평면TV 삼성콤보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행사기간은 다음달 4일까지이다.

피버노바 축구공도 인기경품이다.

홈플러스는 16강 진출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다음달 9일까지 1천6백16명을 추첨해 1천2백명에세 피버노바를 주고 나머지 사람들에겐 룸 에어콘,케녹스카메라 등을 증정한다.

뉴코아 강남점도 폴란드전과 미국전의 스코어 알아맞추기 행사를 벌여 1등에게 피버노바와 국가대표유니폼을 준다.

축구팬이라면 가장 탐나는 경품이 될 월드컵 입장권도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월드컵 티켓 3백12장을 확보하고 행운대잔치를 연다.

우선 30일까지 이마트 45개 전점포에서 월드컵 공식후원사인 비씨마스타카드로 물건을 산 사람을 대상으로 3백장을 추첨한다.

또 내달 2일까지 12개 지정매장 고객에게 12장을 나눠줄 예정이다.

그랜드백화점 일산점도 내달 2일까지 응모를 받아 3일 추첨을 통해 입장권을 무료로 증정한다.

그랜드백화점 일산점은 한국전 경기마다 스코어와 첫골 주인공 맞추기 이벤트를 열어 일본 왕복항공권,에버랜드 자유이용권 등을 증정한다.

또 월드컵 우승국 맞추기 이벤트를 개최,우승국 여행티켓 2매를 증정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31일 월드컵 개막일에 양념육을 산 고객중 월드컵 입장권을 소지한 사람 2백명에게 떡갈비 1팩을 무료로 준다.


< TV홈쇼핑 >

TV홈쇼핑 업계에선 한국팀이 예선을 치르는 6월 4일.10일.14일에 모든 구매고객들에게 적립금을 주거나 한국팀의 승패를 맞추는 이벤트를 마련,정답자들에게 적립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한국팀이 경기하는 날 적립금을 주는 곳은 우리홈쇼핑과 농수산TV.

우리홈쇼핑은 해당일 오전 6시부터 경기 종료 직전까지 전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힘내라 힘! 파이팅 코리아 응원지원금" 행사를 열고 구매금액의 3%를 적립금으로 주기로 했다.

농수산TV는 예선 경기가 열리는 3일동안 전 구매고객에게 2천원의 적립금을 주고 경기에 이기면 추가로 2천원을 줄 예정이다.

한국팀의 승패를 맞추는 이벤트는 현대홈쇼핑과 우리홈쇼핑이 벌이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한국과 폴란드가 경기를 펼치는 6월4일까지 전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이 날의 경기 결과를 예측해 응모토록 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정답자를 낸 고객에겐 5천원의 적립금을 주고 이 가운데 48명에게는 캠코더 DVD플레이어 등 경품도 주기로 했다.


< 인터넷 쇼핑몰 >

인터넷 쇼핑몰들은 다채로운 월드컵 관련 상품전과 함께 경품 행사도 마련했다.

SK디투디(www.skdtod.com)는 월드컵 16강 기원 티셔츠를 판매한다.

"코리아 파이팅 붉은악마 티셔츠"(2장 한세트.1만9천9백원)와 한국팀 선수들의 캐릭터를 넣은 티셔츠(아동용 1만8천원.성인용 1만9천원)가 있다.

한솔CS클럽(www.csclub.com)은 월드컵 16강 기원 상품전을 열고 해당 제품 구매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버거킹 와퍼세트(30명),영화 시사회 초대권(1백장)등을 준다.

한솔CS클럽은 한국전이 열리는 날 전 구매고객 가운데 1백명을 추첨,패스트푸드점 KFC 상품권을 줄 예정이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6월4일 첫 경기에서 첫 골을 넣는 선수를 맞추는 게임을 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우리닷컴(www.woori.com)은 6월 초부터 7월2일까지 "황금 축구공을 찾아라"라는 이벤트를 연다.


< 외식업계 >

패밀리레스토랑 TGI프라이데이스는 KTF멤버스카드 소지자에게 월드컵 공인구 피버노바,컬러휴대폰,축구공 저금통 등 경품이 걸린 응모권을 준다.

또 KTF와 함께 "코리아팀 파이팅 페스티벌"을 펼치고 KTF카드 소지 고객에겐 20%를弩曠蠻娩?

토니로마스는 월드컵 기념 메뉴와 칵테일을 주문하는 고객들에게 3박4일 일본여행권을 경품으로 걸었다.

한국전에서 승리하면 매장내 모든 손님에게 생맥주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빕스도 최근 출시된 "월드쿡 메뉴"를 주문한 고객에게 "우승국 맞추기"응모권을 나눠주고 경품행사를 벌인다.

경품으로는 컬러휴대폰,푸드빌 외식상품권 등을 내걸었다.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면 경품은 2배로 늘어난다.

베니건스는 한국팀이 승리하는 날에는 저녁 8시 이후 손님들한테 버드와이저 맥주를 1병씩 나눠주기로 했다.

KFC는 월드컵 신메뉴인 "파이팅 치킨 세트"와 "파이팅 징거 세트"를 구입하면 연말까지 콜라를 무료로 마실 수 있는 "공짜컵"을 준다.

롯데리아는 다음달 15일까지 월드컵 본선 진출 16개국 대표팀 유니폼 모양의 열쇠고리를 경품으로 얹어주는 "김치버거-열쇠고리 세트"를 3천4백원에 판다.

맥도날드는 월드컵 기간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북"을 준다.

이 쿠폰으로는 아이스크림이나 파이를 무료로 먹을 수 있고,맥치킨 또는 불고기버거 세트를 2천5백원에 구입할 수 있다.

쿠폰북은 매장이나 홈페이지(www.macdonald.co.kr)에서 받을 수 있다.


< 패션몰.전자상가 >

패션몰 두타는 다음달 4일부터 14일까지 "한국축구 16강 기원 두타 경품잔치"를 연다.

3만원이상 구매 고객에게 피버노바 축구공,아디다스 월드컵 티셔츠 등을 탈 수 있는 즉석스크래치복권을 준다.

경품수는 모두 4만여개다.

명동 밀리오레는 31일부터 6월 말까지 여성고객에게 10% 할인쿠폰을 준다.

또 6일까지 "16강 기원 미니콘서트"를 열고 월드컵 우승국을 맞춘 고객을 추첨,우승국 여행상품권을 제공한다.

3만원이상 구매고객 2만1천명에겐 손거울을 주고 오픈 기념일인 6월3일엔 6만원이상 구매고객에게 케이크 7백30개를 선착순으로 나눠준다.

또 미니골대로 공을 차 골문에 적혀 있는 해당 경품을 맞추면 경품을 주는 "밀리오레 월드컵" 행사도 벌인다.

프레야타운도 다음달 14일까지 "코리아 파이팅 골인 페스티벌"을 열고 2만원 이상 구매고객 중 16명을 추첨,지펠냉장고 29인치TV 김치냉장고 휴대용 CD플레이어 등을 나눠준다.

가전매장 하이마트는 한국팀이 예선전 세 경기에서 넣을 골 수를 맞춘 고객 1명에게 현금 1천만원을 주며 1백60명에겐 전체 골에 10만원을 곱한 금액을 현금으로 지급한다.

특히 여성고객 50명을 별도로 추첨,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초대권을 준다.

응모기간은 6월3일까지이며 응모권은 전국 2백30여개 매장에 비치돼 있다.

테크노마트는 방문고객 중 한국 예선전 경기마다 첫골을 넣는 선수 이름을 맞히는 고객 2백명에게 현금 10만원을 지급한다.


< 식음료업계 >

월드컵 공식후원사인 한국코카콜라는 지난 20일부터 6월30일까지 올해 월드컵 우승국을 맞추면 정답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총 10가족을 뽑아 우승국으로 5박6일 여행을 보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홈페이지(www.cocacola.co.kr)와 엽서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또 6월 10~14일에는 월드컵이 열리는 경기장(서울 대전 수원 대구 인천)에서 "2002 코카콜라 월드 사이버컵" 본선대회를 연다.

이 행사는 한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모두 11개국 대표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월드컵 경기 시작 1시간 전에 열릴 예정이다.

한국팀에 "청정원 순창 고추장"을 공급하는 대상은 한국팀의 예선 승리 횟수를 맞추는 이벤트를 6월9일까지 홈페이지(www.daesang.co.kr)에서 벌인다.

정답자 81명을 추첨,총 1천6백만원을 준다.

<생활경제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