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들이 가장 마음에 드는 곳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 지방자치정부 관계자들이 서울을 방문하고 있다."


오는 14일 서울에서 투자환경설명회를 갖기 위해 최근 방한한 중국 웨이하이(威海)시 장푸(張璞) 부시장은 올들어 중국 각 지역 지방정부가 앞다퉈 한국을 찾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중국인들의 투자유치활동은 인해전술을 방불케 한다.


지난달 3일 중국 산둥(山東)성 랴오청(聊城)시에서 1백60명의 지방정부및 업계관계자들이 방한한데 이어 18일에는 산둥성 옌타이(煙臺)시에서 5백여명이 몰려와 투자상담회를 가졌다.


웨이하이시는 1천여명이라는 대규모 사절단을 구성했다.


투자유치단에는 성장 시장 당서기 등 지방정부와 당의 최고 책임자들까지 포함돼 있다.


도로 항만 공항등 인프라를 갖췄다는 설명은 기본이고 법인세 2년면제및 3년간 50%납부,수천평 규모의 공업단지 임대료 3년간 면제,이윤 본국 송금시 지방세 면제등 각종 혜택들도 제시하고 있다.


심지어 옌볜(延邊)조선족 자치주의 남상복 주장은 기자간담회를 자청,"말이 통하고 문화가 같은 조선족 자치주에 투자해달라"며 민족감정에 호소하기도 했다.


중국은 세계무역기구(WTO)가입에 발맞춰 국제관례에 맞지 않는 각종 규제도 상당수 철폐했다.


미국 유럽의 대기업들이 집중투자를 하고 있는 상하이 선전 등에 맞서 산둥 광둥 지린성등 동북부지역은 지리적 근접성과 문화적 유사성을 내세우며 인건비 부담을 안고 있는 한국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에 유혹의 손짓을 보내고 있다.


중앙정부와 당은 물론 지방정부까지도 지역및 대상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갖고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얘기다.


세계의 공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의 이같은 노력은 요즘의 한국 상황과는 너무나 대조적인 것 같다.


다국적기업의 지역본부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서도 밥그릇(각종 규제) 유지에 급급한 공무원들이나 민생을 도외시한 채 정쟁만 일삼는 정치권의 모습은 참으로 안타깝기만 하다.


정태웅 산업부 대기업팀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