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의 불법파업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 대응에 재계가 잇달아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 29일 효성 울산공장 등의 불법파업에 대한 엄단을 촉구한데 이어 한국경영자총협회도 30일 주요 기업 인사.노무담당 임원회의를 열고 정부의 엄정한 법집행을 촉구했다.

경총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효성 울산공장과 여천NCC의 불법파업 등 노조의 초법적 상황을 방치하고 있는 것은 본연의 책무를 일탈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총은 "대통령이 불법필벌 의지를 천명했는데도 관련 행정기관이 방치하고 있는데 대해 허탈감을 금할 수 없고 하루빨리 엄정한 법집행이 이뤄지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남홍 경총 부회장은 "대우차 충돌 이후 정부가 중심을 잃고 있는 것 같다"고 전제한 뒤 "주요기업 임원회의에서는 정부가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의견까지 나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경총은 이날 "노동계의 6월 총파업에 대한 경영계 지침"을 내려보내고 총파업이 시작될 경우 <>가처분제도 및 대체근로 활용 <>무노동무임금 원칙 적용 <>징계 및 민.형사상 책임 추궁 <>직장폐쇄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당부했다.

조남홍 경총 부회장은 "6월4일 신라호텔에서 경제5단체장이 모여 노사현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며 "이 자리에는 주한미국상공회의소,서울재팬클럽,주한EU상의 등 주한외국인경제단체도 이례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총은 총파업 움직임에 대해,"노동계는 구조조정 중지와 정권 퇴진,노동입법관철 등을 내걸고 6월 총파업을 천명하고 있는데 이는 정치파업의 성격을 갖는 대정부 투쟁의 성격이 강한 만큼 정당성이 없는 불법파업"이라고 덧붙였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