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대 등 각 대학이 경시대회 입상경력을 입학자격기준으로 중시하겠다는 2002학년도 입시요강을 발표함에 따라 중.고등학생들 사이에 경시대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같은 추세에 발맞춰 경시대회 관련강좌와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에도 학생들의 발걸음이 잦아지고 있다.

이 사이트들이 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한국수학올림피아드,전국 중.고등학교 국어.수학.과학 경시대회 등 각 대학들이 전형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힌 경시대회에 관한 것.시험일정이나 대비전략 등 일반적인 내용에서부터 경시대회용 실전문제풀이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돼 있다.

온라인 IT전문 교육 사이트인 "하우와우닷컴(www.howow.com)"은 정보올림피아드 도전학생을 위한 다양한 강좌를 마련했다.

정보올림피아드는 경시와 공모의 두가지 방식으로 치러진다.

경시는 출제된 문제에 따라 프로그래밍하는 시험이며 공모는 소프트웨어 작품을 제출하는 것이다.

하우와우닷컴은 이 대회준비를 위해 단계별 맞춤 강좌와 다양한 출제 예상문제를 풀어 볼 수 있는 문제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험경향을 알 수 있는 족보방도 회사측이 내세우는 코너중 하나.

이밖에 주제별 토론방,각 시도별 대회일정 등 시험관련 정보가 자세하게 나와있어 참고가 된다.

"나의 합격이야기"를 통해 선배 수험생들의 성공담을 엿보는 것도 이 사이트를 찾는 재미중 하나.

하우와우닷컴은 지난달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보올림피아드 모의경시대회를 실시했다.

회사측은 앞으로도 수시로 모의고사를 개최,수험생들이 실전경험을 쌓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수학경시대회를 준비한다면 "골드매스(www.goldmath.co.kr)"라는 사이트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

학생들은 이 사이트를 통해 수학 경시대회에 자주 나오는 문제들과 그 이론적 배경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실전 연습문제도 풀어볼 수 있다.

골드매스는 초등학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각 학년별로 수준에 맞는 강좌를 제공하며 학생들끼리 문제를 출제하고 풀어보는 "천재들의 수학클럽"이라는 코너도 운영하고 있다.

영재교육방송(www.eliteebs.com)의 영재 스쿨에서도 경시대회와 올림피아드를 대비한 인터넷 강좌를 들을 수 있다.

회사에서 발간하는 경시대회 교재를 받으려면 오는 6월말까지 1학기 중간고사 시험지를 보내면 된다.

이 사이트에서 운영되고 있는 개인별 학습진단 및 클리닉 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이 시스템은 <>1일 학습결과에 따른 결과분석표 <>누적 학습결과에 따른 보강문제 <>타 회원간의 성적비교자료 등을 제공,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현직 중.고교교사 7명이 모여 만든 119스터디(www.119study.com)는 국어 경시대회 전문사이트다.

경시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논술실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강좌가 마련돼 있다.

강의는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구분돼 이뤄지며 서비스내용에 따라 회비가 다르다.

유료회원의 경우 e메일을 통해 제출된 학생들의 글을 담당교사가 다듬은 뒤 이틀 후에 그 결과를 알려주는 첨삭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밖에 드림위즈 대입정보(myschool.dreamwiz.com)나 라이코스 대입정보(myschool.lycos.co.kr),엠파스 대입정보 (myschool.empas.com) 등에서도 경시대회 일정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