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디서나 한장의 교통카드로 시내버스나 지하철,마을버스 등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카드 표준화 작업이 정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으나 업계의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돼 표준안 마련에 난항을 겪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정보통신부는 교통카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업체들간의 중복투자를 막기위해 교통카드 국가표준을 만들어 내년 1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전국 지역별,운송사업자별로 각각 시스템이 달라 교통카드의 호환이 어려웠다.

정통부는 이같은 계획에 따라 관련 부처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후 6월말까지 국가표준을 제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표준안을 놓고 의견이 크게 엇갈려 있다.

현재 제시된 교통카드 표준안은 ''통합 SAM 방식''과 ''개별 표준 SAM 방식'' 등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SAM(Secure Application Module)은 교통카드 판독기에 설치돼 교통카드를 인식하는 프로그램을 내장한 반도체칩이다.

''통합 SAM 방식''은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교통카드의 암호 소프트웨어를 하나의 SAM에 입력해 하나의 카드로 전국 어디서나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개별 표준 SAM 방식''은 기존에 사용중인 교통카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국가가 정하는 별도 SAM을 추가로 설치하는 식이다.

인텍크와 KEB테크놀로지 등 기존 교통카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업체들은 ''개별 표준SAM 방식''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새로 시장에 진입하려는 업체들은 ''통합 SAM 방식''을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정통부 관계자는 "교통카드 시장이 커짐에 따라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기존 업체들의 반발로 양측간 이해대립이 쉽게 조정될 지 여부는 매우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정통부는 양측간 이견조율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한가지 표준안을 강제로 시행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