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들에 5월은 큰 대목이다.

어린이, 어버이, 선생님, 성년이된 자녀들에게 줄 선물을 하나씩 준비하는게 풍습처럼 자리를 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 할인점 등 오프라인 점포는 물론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이달에는 풍성한 이벤트를 마련, 고객들의 눈길을 끌 채비를 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본점.잠실점.청량리점.강남점 등에서는 5월4일 키다리 아저씨, 당나귀 타는 사람 등 동화 속 캐릭터들이 출연해 각종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행사를 연다.

미키마우스 등 디즈니 캐릭터를 어린이들의 얼굴에 그려주는 페이스 페인팅 서비스를 진행한다.

포항점은 5월4일, 대전점에선 5일에 드림카 투어 행사를 갖는다.

신세계는 어린이가 직접 참가해 즐길수 있는 "골든벨 퀴즈대회"와 "페이스 페인팅" 행사를 기획했다.

퀴즈대회는 강남점 영등포점 미아점 인천점 등에서 5월5~6일 이틀간 열린다.

최종 본선을 6일 강남점에서 연다.

우승자는 5박6일간 호주 여행권과 장학금 2백만원을 받을 수 있다.

장학금은 출신학교에 기증토록 한다.

5월4~6일에는 모든 점포를 방문한 어린이 고객에게 얼굴에 원하는 모양을 그려주는 페이스 페인팅을 서비스한다.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도 있다.

강남점에서는 5월5일 오후3시 정문 특설무대에서 마술쇼를 연다.

모든 점포에서 4~6일 피에로 매직 풍선쇼도 열린다.

재미있는 복장을 한 삐에로가 점포를 찾는 어린이들에게 풍선으로 만든 개 꽃 등의 인형을 무료로 만들어 주는 행사다.

현대백화점 무역점은 5일 오전 11시 "타미야 자동차 경주대회"를 연다.

현대카드 고객의 자녀들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선을 치른다.

1등부터 3등까지 입선한 어린이들은 타미야 자동차 풀세트를 받을 수 있다.

본점과 천호점은 옥상 스카이돔에 "디지몬 캐릭터 테마파크"를 연다.

캐릭터 인형들과 어린이들이 어울려 노는 자리다.

행사장에선 어린이들이 아이스크림과 팝콘을 무료로 먹을 수 있다.

분당의 삼성플라자는 뮤지컬, 마술쇼, 어린이 무용단 공연, 이동 동물원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어린이 뮤지컬은 6일까지 열린다.

4일 오후 6시 1층 밀레니엄 무대에선 에버랜드 어린이 무용단 공연이 펼쳐진다.

11~13일 5층 야외돔에서는 페르시안 고양이, 고슴도치, 아기오리 등 20여종의 동물들을 직접 만져보고 설명을 듣는 행사를 갖는다.

할인점 홈플러스도 재미있는 행사로 어린이와 부모들의 눈길을 잡아끌 계획이다.

어린이 기네스대회가 대표적인 이벤트.

어린이날 매장을 찾은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야구공을 던지게 해 속도가 제일 빠른 어린이에게 경품을 준다.

불우한 어린이 돕기 행사도 갖는다.

5일까지 고객들에게 완구 장난감 등을 기증받아 지역내 불우 어린이단체에 건네 준다.

이를 통해 이웃과 기쁨을 함께 나누는 지혜를 깨닫게 해주자는 취지다.

기증한 어린이들에게는 사은품으로 스케치북을 준다.

강창동 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