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간척사업의 재개여부에 대한 결론이 기약없이 또 늦춰지게 된 것은 유감이다.

정부는 몇차례 연기 끝에 이달 중순 최종 단안을 내리기로 했으나,환경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 종합적인 사업타당성 검토를 한번 더 실시키로 한 것이다.

대통령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와 총리실이 별도의 협의기구(검토위원회 또는 토론협의체)를 구성, 이를 검토하게 된다.

관계자의 얘기로는 2~3개월의 검토기간이 필요하다고 하나,실제 어느정도의 시일이 소요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정부와 환경단체의 시각차가 너무나 현격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새만금 논란은 하루빨리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더 이상 왈가왈부하는 것은 국력낭비일 뿐이다.

2년이상이나 사업이 중단되면서 빚어진 막대한 인적.물적 손실은 차치하고라도 국론이 분열되는 상황에까지 이른데에는 정부책임이 크다고 판단된다.

정부가 환경단체들의 주장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을 나무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정쩡한 태도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말이다.

정부는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에서 새만금사업의 문제를 제기하자 이를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한 민.관공동조사단을 구성해 무려 14개월동안 조사활동을 벌였고, 연초에 긍정적인 종합보고서도 냈다.

그러나 정부는 당초 방침과는 달리 환경단체들이 불복한다는 이유로 발표를 미뤘고, 지속가능발전위원회도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의견을 내 결론은 차일피일 지연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 과정에서 사업주체인 농림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의 부처간 알력이 심화되고, 전북도민들의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구성될 협의기구에 대한 기대가 크다.

가장 큰 쟁점인 수질문제와 갯벌의 경제성에 대한 확실한 의견을 내놓는다면 사업의 존속여부가 쉽게 가려지리라 본다.

이번 새만금 재검토작업이 환경친화적인 대형 국책사업의 의사결정 모델이 됐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