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원회가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TV홈쇼핑 추가 사업자를 전격 발표했다.

예정보다 꼭 48시간 앞당긴 시점이다.

뚜껑을 연 결과 한국농수산방송 우리홈쇼핑 연합홈쇼핑 등 3개 컨소시엄이 높은 점수를 얻어 사업권을 따냈다.

선정 결과에 대해선 대체로 무난한 편이라는 평이 우세하다.

그러나 방송위원회가 세운 채점기준과 절차상 잘못 등은 적지 않은 논란의 소지를 남기고 있다.

우선 심사 세부 항목을 보면 수치로 재기 힘든 비계량 분야가 대부분이다.

심사위원의 자의적 판단이 작용할 개연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모두 18개 항목, 1천점 만점의 채점기준중 무려 14개 항목, 7백80점이 비계량 평가 분야다.

실제 ''사업하는 능력''보다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능력''을 평가했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래서다.

절차의 중요성을 가볍게 보는 바람에 최종 발표까지의 선정작업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발표 시점을 느닷없이 바꾼게 대표적인 사례.

당초 월요일로 예정했던 기자회견을 이틀이나 앞당겨 토요일에 강행했다.

이권이 걸린 사업자 발표를 갑자기 변경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

언론사에 통보한 시점도 상식밖이다.

방송위는 발표 전날 오후 8시가 넘어서야 방송 담당기자들에게 통보했다.

이튿날 방송회관 2층 기자회견장에는 업계 흐름을 잘 알지 못하는 방송담당 기자들이 대부분 참석, 회견은 맥빠진 얘기만 오갔다.

이에대한 방송위의 해명은 궁색하다.

"채점이 예상보다 일찍 끝난 마당에 발표를 미루면 공연한 소문이 나돌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해명에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은 거의 없다.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잡음을 우려, 언론의 예봉을 미리 차단하려는 전략이었다는 분석이 훨씬 설득력이 있다.

방송위는 이에앞서 지난 2월 추가 채널수를 3개로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방송법 규정을 무시, 문화관광부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민주주의의 가치는 결과보다 절차에 있다는 말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는 선정과정이었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