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원하는 여성들이 최근 크게 늘고 있다.

기업들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며 남성 가장들의 신분이 불안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혼자만의 수입으로는 가계 살림을 꾸려가기 힘들어진 것도 여성들의 창업을 부채질 하고 있다.

여성 예비 창업자들은 사업 경험이 거의 없고 창업 자금도 넉넉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업종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창업전문가들은 여성고객을 겨냥하거나 여성적인 섬세한 감성이 필요한 업종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여성들이 잘 아는 생활 밀착형 업종에 승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담없는 가격으로 천연 생과일을 갈아 만들어주는 생과일 아이스크림 전문점과 인체에 유익한 천연 향기와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는 향기관리 전문점을 소개한다.

<>생과일 아이스크림 전문점

부담없는 가격으로 천연 생과일을 갈아서 만든 아이스크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인공 색소나 향료를 첨가하지 않고 1백% 천연원료를 사용한다는 점이 강점이다.

최근 생과일 아이스크림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유지방을 주성분으로 하는 기존의 아이스크림과 달리 천연 과일을 사용하는 저칼로리 제품이라는 점 때문이다.

미용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로부터 인기가 높아 시장 전망도 밝은 편이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샤베르(02-739-5005)를 꼽을 수 있다.

이 회사는 모든 설비와 재료를 국내에서 조달해 생과일 아이스크림의 대중화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 상품은 사과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체리 키위 등 각종 과일을 재료로 만드는 30여 종의 생과일 아이스크림이다.

녹차 알로에 요구르트 등을 혼합한 아이스크림도 판매한다.

가격은 아이스크림을 담는 컵크기에 따라 1천5백~9천5백원까지 다양하다.

생과일 아이스크림 전문점은 소형 매장에서도 가능하다.

점포 주인이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여성들이 소자본으로 운영하기에 좋은 창업 아이템이다.

창업비용은 7평 점포를 기준으로 임대 비용을 제외하면 약 3천8백만원이 들어간다.

보증금 2백만원,가맹비 2백원,설비비 2천만원,물품비 1백만원,인테리어비 1천2백만원,간판비 1백만원 등이다.

점포임대 비용을 포함하면 약 5천~6천만원이 필요하다.

예상 매출은 월 1천2백원.

임대료 인건비 관리비를 빼면 3백만~4백만원의 순이익을 기대할 수있다.

생과일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고객층은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까지의 젊은층이다.

그 중에서도 여성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대학가나 패션거리,극장가 등이 적당하다.

젊은 여성들이 많은 사무실 밀집지역도 괜찮다.

<>향기관리 전문점

향기관리 전문점은 인체에 유익한 천연 향기 관련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이다.

식물의 뿌리 등에서 추출한 향유(香油)로 만들어낸 천연 향기는 부작용이나 독성이 없을 뿐 아니라 공기정화 능력까지 갖춰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이 사업의 핵심은 향기를 이용해서 매장의 품위를 높여주고 매출을 늘리는 향기 마케팅이다.

제과점에 커피향을 분사해 식욕을 돋군다거나 원목 가구점에서 소나무향을 뿌려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나른한 오후 사무실에 박하향을 분사해 사무능률을 높일 수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바이오미스트 테크놀로지(02-2601-9600)를 꼽을 수 있다.

이 회사는 2백여 가지의 천연 향기 제조 능력을 갖고 있다.

세계 30여개 국가에 수출하는 향기관리 전문기업이다.

향기관리 사업은 사용 목적과 장소에 적합한 천연 향기를 선별해서 판매하고 자동 분사기를 관리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취급 품목은 마케팅 향기,인테리어 향기외에 천연 살충제 천연 항균제 악취 제거제 등이다.

가격대는 개당 1만5천원 선이다.

향기사업은 재택 업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자본금으로 창업에 도전할 수 있다.

감성 비즈니스의 일종으로 향에 민감하고 관심이 많은 여성들이 시작하기에 적합한 업종이다.

향기관리 전문점의 창업비용은 가맹비 2백만만원,초기 물품비 1천만원을 포함해 1천2백만원이 든다.

월 매출액은 4백50만원을 기대할 수 있다.

관리비 등을 제외하면 월 1백만~2백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릴 수 있다.

향기관리 전문점의 주요 고객층은 쾌적한 쇼핑공간을 제공하려고 하는 점포 운영자들과 사무능률을 높이려는 업체들이다.

따라서 이들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상가 밀집지역이나 사무실 밀집 지역을 공략해야 한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