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항상 정리정돈을 한다고 하지만 마음먹은대로 깔끔하게 되지 않는 것 가운데 하나가 화장대다.

누구든 서랍속을 보면 항상 쓰는 제품만 있는 것이 아니라 1년 넘도록 쓰지 않고 처박아두는 제품도 꽤 될 것이다.

버리기는 아깝고 그냥 놔두자니 신경이 쓰이는 화장품들.

버릴 것은 버리고 오래 쓰는 요령을 알아본다.


1.기초 화장품은 개봉 후 오래 두지 않는다

모든 화장품은 특별한 과정을 거쳐 살균된 용기를 사용하므로 공기와 접촉하지 않는다면 미생물이 번식할 수 없기 때문에 화장품의 유효기간이 굳이 따로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유효기간이 문제가 되는 것은 개봉한 후.

개봉한지 오래 되었어도 색이나 향이 변하지 않았다면 사용해도 좋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내용물이 변질될 수 있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자주 사용하는 기초제품들은 가능하면 개봉후 모두 쓸 때까지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개봉 후 스킨은 1년, 로션과 영양크림은 2년, 자외선차단크림 6개월~1년이 가장 안전하다.

2.오래된 기초제품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한다.

스킨은 맨 얼굴로 외출하고 돌아온 날 화장 솜에 묻혀 얼굴 클렌저로 사용하면 개운함을 느낄 수 있다.

로션은 건조해지기 쉬운 입술에 바른 뒤 립그로스를 덧발라 주면 촉촉한 입술을 만들어준다.

영양크림은 딱딱해지기 쉬운 발뒤꿈치에 발라 각질을 제거해 준다.

또한 영양크림과 에센스는 모발에 발라주면 훌륭한 헤어 마사지제가 된다.

3.색조 화장품 보관법과 재활용

색조 제품의 보관 기간은 보통 립스틱이 2년,마스카라가 6개월, 아이라이너 파운데이션투웨이케이크 아이섀도가 3년 정도다.

물론 이 때도 가능하면 직사광선이 닿지 않고 온도변화가 심하지 않은 곳에 두는 것이 좋다.

특히 마스카라는 내용물을 잘 묻히기 위해 브러시를 아래위로 넣었다 뺐다하는데 이렇게 하면 내용물이 쉽게 굳게 되므로 브러시는 나사 형으로 돌려 빼고 넣는 것이 올바른 사용방법이다.

콤팩트 파우더나 투웨이케이크는 케이스에 덮여 있는 투명 셀로판지나 덮개를 꼭 덮어 보관해야 조금이라도 건조를 막아 부서지는 것을 줄일 수 있다.

만약 깨졌다면 과감하게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권하고 싶다.

4.사용하지 않는 제품은 과감하게 버린다

1년에 한두번 화장대를 대청소하는 습관을 들인다.

화장대 위에 있는 기본적인 화장품부터 화장품 가방,자동차 사물함에 들어 있는 것까지 모두 한곳에 쏟아놓은 다음 기초제품, 눈 화장, 입술화장등으로 구분하여 정리한다.

6개월이 지나도 한 번도 손대지 않는 화장품들은 과감하게 버린다.

그동안 아껴왔던 것이라도 지금까지 바르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바를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 다음 정리한 제품을 분석한다.

가장 많은 컬러는 무엇인지, 매일 사용하는 제품은.

이렇게 정리하고 나면 메이크업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이미 가지고 있는 제품을 다시 사는 낭비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쓰지 않을 제품을 구입하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된다.

김미경 < 클리오 수석 메이크업 아티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