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수 위원이 "현대그룹이 모든 금융계열사에서 쏜을 떼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입을 연 것은 외자 유치와 현대그룹 구조조정을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정부로선 현대측의 일부 반발에도 불구하고 AIG(아메리칸인터내셔널그룹)로부터의 외자유치를 성사시켜야 하는 입장이다.

그런 만큼 정부와 AIG가 현대투신에 공동 출자한다는 조건으로 현대상선이 보유하고 있는 현대증권 지분을 AIG에 무상으로 넘기도록 요구할 공산이 크다.

◇ 진 위원 발언 배경 =금감원 관계자는 "AIG측이 현대투신에 출자할 돈은 1조1천억원이 전부"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AIG측이 현대증권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와 AIG측간의 협상에 현대증권도 논의 대상에 올라 있다는 것을 뜻한다.

진 위원도 "현대측의 입장도 있겠지만 부실금융기관 대주주로서의 책임을 추궁해야 하는 정부의 입장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현대에 대한 ''무언의 압력''으로 풀이되는 언급이다.

현대(MH 계열)그룹이 건설 전자 금융 중 금융부문에서 손을 떼고 구조조정을 착실히 해주어야 외자유치와 현대그룹 구조조정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 현대증권의 책임문제 =진 위원은 현대가 2개의 부실 금융기관(투신과 생명) 대주주로서 책임을 면키 어렵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공적자금을 현대투신에 투입하는 대신 현대증권이 보유하고 있는 현대투신 지분은 완전감자될 수밖에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AIG측이 현대증권의 경영권까지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 변수다.

현대증권은 부실 금융기관도 아니다.

더구나 현대상선이 대주주다.

AIG에 현대증권을 넘기려면 현대상선의 동의와 협조, 주식 양도가 필요하다.

AIG와 정부가 출자가능액을 미리 정해 놓았다는 점도 변수다.

정부의 실사결과 현대투신의 잠재부실규모가 지나치게 많을 경우 협상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현대투신에 대한 공적자금 투입규모를 1조원 이내로 최소화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 정부 입장 =재경부 관계자는 "현대그룹도 금융부문 분리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느 정도 교감이 있었다는 반증도 된다.

물론 정부가 현대건설과 현대전자의 뒤처리를 어느 정도 확실하게 보장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남는다.

현대건설에 대한 출자전환과 현대전자의 사업부 분사 등에 대한 지원이 충분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현대로서는금융부문을 정부 손에 넘김으로써 전자와 건설에 대한 확실한 지원을 고대하는 입장이라는 얘기다.

일부에서는 현대전자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이 곧 마련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 AIG 입장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AIG는 한국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을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

한국 정부가 현대투신 지분을 50% 이상 갖되 경영권은 자신들이 갖는 방안을 내놓았다는 소문도 있다.

AIG가 현대증권을 요구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최명수.김용준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