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쇼핑몰들이 서비스 경쟁에 나섰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두타 메사 등 동·남대문 쇼핑몰들은 상가차원에서 친절교육 모범점포 포상제 등을 실시하고 근무태도 불량으로 지적된 점포에 대해서는 경고 및 영업정지 등 제재조치를 취하고 있다.

재래시장 이미지를 벗고 백화점 할인점과 같은 확실한 유통업태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두산타워는 최근 하루 두차례씩 입점 점포의 점주 및 판매사원을 대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오는 28일까지 계속되는 친절교육에서는 한국관광공사의 전문강사를 초빙해 고객 응대법과 기초예절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또 층별 매니저가 강사로 나서 불친절 사례연구를 통한 개선방안 등을 발표하고 서비스 전반에 대한 의견교환 시간도 가진다.

프레야타운은 지난해말부터 ''모범환경점포 포상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매장의 디스플레이 및 인테리어 상태와 청결상태 등을 평가해 총 3천2백개 점포 가운데 8곳에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또 ''모범환경점포''라는 POP(매장내 부착물)도 달아준다.

남대문 패션몰 메사는 제품교환 및 환불과 관련된 자체 소비자보호규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제품에 대해 불만이 있을 경우 구입 후 1주일까지는 모든 제품을 교환 환불해주고 있으며 제품 자체에 문제가 있을때는 1주일이 지난 후에도 교환 및 환불에 응하고 있다.

또 밀리오레는 입점 점포의 판매사원이 교환 및 환불이나 신용카드 사용을 거부할 경우 경고조치하고 경고가 3번 누적될 때는 퇴점조치까지 취하고 있다.

송종현 기자scre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