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구조조정회사(CRC)가 구조조정 펀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어 정책적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형태 한국증권연구원 연구위원은 14일 여의도 증권거래소에서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증권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부실채권 시장과 효율적 정리방안'' 세미나에서 "CRC는 61개에 달하지만 실제 구조조정 기능을 제대로 하는 곳은 1∼2곳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CRC 자체의 구조조정과 함께 최저 설립자본금을 50억원에서 5백억원으로 늘리는 등 정책적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앞으로 부실채권 정리는 자산유동화 방식을 통한 신속한 매각보다 기업 구조조정을 통해 회수율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수 성균관대 교수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의 부실채권 매각실적은 양호하지만 공적 자산관리회사라는 한계 때문에 워크아웃 대상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은 미흡했다"며 "앞으로 CRC CRV 등 기업구조조정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동수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기업 구조조정 소요기간을 최소 3년만 잡아도 시간적으로 만기때까지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기 어려워 부실채권의 정상적인 매각이 힘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방실 기자 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