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북한측이 양보해주기만을 기다릴 뿐이죠.우리도 답답합니다"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이 벼랑에 몰리고 있다.

특히 금강산 관광사업은 존폐의 기로에 놓였다.

현대아산의 고위관계자는 "금강산사업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보이지 않는다"며 "이제는 정말 사업을 포기하는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할 때가 된 것같다"고 고개를 저었다.

1998년 11월 금강호가 동해를 떠나 금강산을 향해 첫 출항할 때의 감동은 빛이 바랜지 이미 오래다.

지금 이 사업은 오히려 가뜩이나 갈 길이 바쁜 현대그룹의 발목을 잡는 ''적자사업''으로 전락해 버렸다.

금강산사업은 비즈니스 측면에서만 보면 수익성이 없어 민간기업에는 맞지 않는 사업이다.

손익분기점은 관광객수로 따져서 연간 50만명이지만 실제 관광객수는 23만명밖에 안된다.

여기에다 관광을 하든 안하든 관계없이 매달 1천2백만달러의 관광사업대가를 북한측에 지급해야 하는 불평등계약까지 맺어져 있다.

이런 사업구조로는 적자를 낼 수밖에 없다.

현대아산은 이미 4천5백억원의 자본금을 다 까먹었다.

현대측은 관광사업대가를 6백만달러로 줄여달라며 북한에 통사정하는 등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성과가 없다.

소액주주와 사외이사들의 반대로 증자하기도 어렵다.

막다른 골목에 몰린 형국이다.

그렇지만 일단 물길이 열린 금강산사업을 중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

이 사업이 어쨌든 남북관계 진전에 초석이 됐고 현재도 남북간의 거리를 좁히는 역할을 하는 만큼 통일비용을 줄인다는 차원에서 보면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

자금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 ''특혜''여서 곤란하다면 현대측으로부터 이 사업을 인수하든지 아니면 현대아산을 청산하고 사업을 승계하는 등의 방안도 강구해 볼 수 있다.

실제 개성공단건설 프로젝트는 토지공사가 현대아산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통일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가 금강산사업을 계속 방기하는 것은 결코 일관성있는 대처로 보여지지 않는다.

문희수 산업부 기자 m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