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공모기업의 경영 실적을 무리하게 추정한 주간사 증권사들에 징계조치가 내려질 것이라고 한다.

지난 2년동안 코스닥에 등록한 2백74개 기업중 추정 경상이익이 공모 첫해에 50% 이상 실제 실적과 차이가 난 기업만도 50여개사에 이른다는 것이니 부실 분석의 정도는 어지간히 심각한 지경에 이른 모양이다.

2천억원 이상의 경상이익을 올릴 것으로 제시되었던 모 기업이 실제로는 8백억원대의 경상적자를 기록하는 등 첫해부터 흑자와 적자가 뒤바뀌는 사례까지 적지 않았다는 것이고 보면 주간사 증권사들의 분석은 말그대로 기업실적에 장밋빛 전망치를 덧입히는데 불과한 과정이 아니었는지 의심스런 정도다.

더욱이 대형 증권사들이 예외없이 부실분석에 가담했고 이들이 주간사 업무의 90% 이상을 차지했다는 것이고 보면 주식공모 절차의 무질서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겠다.

공모 기업의 실적 전망치가 가공의 숫자로 채워져온 것은 그동안의 묻지마식 공모주식 열풍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지만 이에 대한 적절한 단속과 실효성있는 규제가 없었음은 매우 잘못된 일이라 할 것이다.

증권사가 제시하는 분석자료는 일반투자자에게 기초적인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이를 근거로 공모가격을 산정하는 등 증권거래의 출발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코스닥 당국이 부실분석에 대한 강력한 징계방침을 굳히고 있는 것은 그런 면에서도 지극히 당연하다고 본다.

증권사들로서는 회계 자료에서부터 문제가 없지 않았다고 항변할지 모르지만 이는 분식회계에 대한 별도의 제재 절차와 감사인 또는 해당기업을 상대로한 손해배상 청구의 문제일 뿐 이를 근거로 책임을 면제받을 수는 없다고 할 것이다.

일부에서는 무더기 징계에 따르는 주식 공모시장의 마비 가능성을 걱정하는 모양이지만 투자자를 기만하는 장밋빛 기업분석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시장질서를 잡는 일은 더욱 중요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