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빨리 달리게 하는 기술보다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기술이 더 중요하다.

만도 제동연구소 시험팀은 각종 브레이크제품 양산에 앞서 성능과 내구성을 철저하게 확인하고 검증하는 부서다.

부서원 모두가 고객안전을 책임진다는 자부심으로 가득차 있다.

한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확한 측정과 신속한 피드백,이것이 우리 팀의 자랑이다.

총 26명의 팀원들은 신제품 출시에 차질이 없도록 50여종의 첨단 시험장비를 이용,각자의 아이템에 대해 책임지고 검증작업을 벌인다.

정확한 측정과 신속한 피드백을 뒷받침해 주는 핵심요소는 무엇보다 우리 팀이 잘 구축해 놓은 정보시스템이다.

시험팀의 사무실을 방문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서류철이 없는 것을 보고 놀란다.

정보시스템을 활성화하기 위해 과감하게 ''종이문화''를 털어냈다.

우리 팀은 일찌감치 엔지니어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해 주는 제품데이터관리(PDM:Product Data Management) 시스템을 받아들였다.

PDM 구축 초창기에는 불편한 점도 많았지만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적극 활용토록 권장했다.

지금은 정보 공유가 최우선이라는 데 모두가 뜻을 같이하고 누구든 원하는 때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고 있다.

우수한 인력과 시험설비,정확한 결과분석으로 유명한 우리 팀은 회사 내에서도 팀원간의 정보 공유가 잘 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구성원 각자가 독특한 색깔을 갖고 있으면서도 융화가 잘 되기 때문이다.

우리 팀은 앞으로도 품질 파수꾼으로 고객의 안전운전을 위해 전력을 기울일 것이다.

김정섭 과장 jungsub@mand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