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동부.럭키생명이 현대생명과 삼신생명을 인수하려던 당초 계획을 포기했다.

한일생명도 증자약속을 지키지 못해 현대.삼신.한일생명 등 3개 부실생보사는 계약이전 방식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커졌다.

금융감독위원회는 18일 "지난 17일까지 현대.삼신생명에 대한 투자제안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한 곳도 제안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동양.동부.럭키생명 등 세회사는 지난 3일 인수의향서(LOI)를 낸 후 인수자금 조달계획을 세우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으나 막판에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위 관계자는 "세회사 모두 인수에 따른 실익이 당초 기대에 못미치는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며 "후속조치를 재정경제부 예금보험공사 등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동양.동부.럭키생명 관계자들은 "현대생명과 삼신생명의 부실규모가 생각보다 많은 데다 인수후 지급여력비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자금부담도 만만치 않아 투자제안서를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금감위는 또 지난 17일까지 쌍용양회에 대한 한도초과 대출분(4백여억원)을 해소하고 1백50여억원의 증자를 단행키로 했던 한일생명도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현대.삼신.한일생명을 대한생명에 자산부채계약이전(P&A)시키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이전은 사실상의 퇴출조치다.

공개입찰을 한번 더 실시하는 문제와 관련, 금감위 관계자는 "추가입찰을 해도 지금 상황과 크게 달라질 것 같지 않다"며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성태 기자 ste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