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압축과 해제를 자유롭게"

얼마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느끼는 컴퓨터 부품 가운데 저장장치가 상위권에 든 적이 있다.

개인이 다루는 데이터 용량이 늘어나고 MP3,동영상 등 사이즈가 큰 멀티미디어 파일 등이 증가하면서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도 순식간에 한정된 용량이 꽉 차기 때문이다.

이때 정해진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파일을 저장할 때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다.

"알집(Alzip)"은 이러한 파일 압축,해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국산 압축 프로그램이다.

컴퓨터에서 이야기하는 "압축"이라는 의미는 보다 적은 길이의 코드를 사용해서 파일의 사이즈를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압축과정을 거치면 1백MB에 달하는 용량의 자료를 60MB 또는 그 이하로 줄일 수 있어 비싼 하드디스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윈집(WinZIP),윈라르(WinRAR)등 외산 압축프로그램이 주류를 이루던 국내 압축유틸리티의 시장에서 알집은 빠른 시장점유율 향상을 보이며 국내의 대표적인 압축유틸리티로 자리매김했다.

알집은 놀라운 기능을 보유하고도 누구나 아무런 제약사항 없이 이용이 가능한 완전 프리웨어다.

일반적으로 파일의 압축을 풀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을 압축했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알집은 현존하는 20여가지의 압축형태를 지원해 이 프로그램 하나로 대부분의 압축파일을 풀 수 있다.

또 알집이 지원하는 모든 기능들이 한글메뉴로 돼 있어 압축프로그램을 처음 이용하는 초보자들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다.

알집은 마우스로 간편하게 프로그램을 작동시킬 수 있는 드래그앤드롭(drag and drop)기능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압축이 되지 않은 파일을 알집 아이콘으로 끌어오면 표준 압축포맷인 집(ZIP)파일로 압축하고 압축된 파일을 알집 아이콘으로 끌어오면 자동적으로 압축 해제모드가 작동된다.

이 프로그램은 알집 홈페이지(www.alzip.com)이나, 별나우 자료실(pds. byulnow.com)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