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창 < 서전 대표이사 >

앞서가는 CEO(최고경영자)가 갖춰야 할 덕목중 "비전과 정열"은 첫손가락에 꼽혀야 할 것이다.

이경재 기업은행장과의 첫 만남은 1998년 6월 무렵 자연스럽게 이뤄졌다.

기업은행은 "기은 최고경영자클럽"을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들에게 경영정보를 제공하는 조찬세미나와 경영전략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가져 왔는데 이 행장이 취임 직후 첫 모임에 나왔을 때 풍겼던 느낌이 바로 "비전과 정열"이었다.

그는 소탈하고 아이디어로 충만했다.

첫 만남이었지만 유머가 넘쳤고 무엇보다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얘기에 귀기울였다.

국책은행장에 대해 중소기업인들이 흔히 갖는 선입관은 금세 사라졌다.

한국은행에서 익힌 정책적 감각을 어떻게든 실전에 활용해 보려는 정열이 그의 태도에서 베어나왔다.

이후 이 행장은 한번도 빠짐없이 최고경영자클럽의 각종 행사에 참석했고 나는 "기은 최고경영자클럽" 회장을 맡게 돼 공식적으로나 사적으로 빈번히 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가 됐다.

나는 주로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애환과 속사정을 전하는 입장이었다.

친화력 있는 그의 성격이 허심탄회한 토론의 기회를 제공했다.

그는 기업인의 목소리가 은행 창구영업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금리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대출금리 인하에 앞장섰고 신용대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업체평가를 개선했다.

일부 중소기업들이 판로개척에 애를 먹고 있다고 전하자 며칠 후 곧바로 본점 1층에 중소기업제품 상설전시장을 마련해 업체홍보의 장을 마련해 주는 실행력도 보여줬다.

이제는 어느덧 충실한 중소기업의 대변인이 돼 가고 있는 나 자신을 느낄 때가 많다.

불쑥 거래업체들이나 일선 영업점을 찾아가 현장의 얘기를 듣는 그에게 "현장밀착 경영의 전도사"라는 말이 과찬은 아닐 것이다.

영업점 방문을 하루도 거르지 않는 그의 성실함은 거래 기업인으로서 믿음을 갖게 한다.

그는 은행장 3년만에 고객과 제품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기업가 정신"을 스스로 체화한 셈이다.

앞으로도 보다 선진화되고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제도로 중소기업과 함께 발전하는 은행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