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해산된 14개 주요 벤처펀드(창업투자조합)의 연평균 수익률이 18.9%(단리 기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창투업계에 따르면 창업투자회사들이 작년중 만기가 돌아와 해산한 벤처펀드 가운데 무한기술투자의 메디컬조합이 연평균 1백1.30%의 수익률을 기록,가장 높았다.

이 펀드는 당초 만기(5년)보다 1년 앞당겨 지난해 12월 해산됐다.

이에반해 동원창투의 한신개발1호와 국민기술금융의 국민 6호의 수익률은 2%에 그쳤다.

이에따라 최고 수익률을 거둔 펀드와 최저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간 차이가 1백% 포인트에 달하는 등 펀드간 수익률 차이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업계 관계자들은 "펀드의 운용 기간이 3~5년등 장기투자를 통해 얻은 수익이라는 점과 지난97년말 IMF위기 이후 급격한 변화를 겪어온은 국내 경제상황에서 벤처 기업에 투자해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창투사들이 관리보수금이외에 성공 보수금까지 받을 수 있는 기준이 되는 "허들 레이트(보통 연 10~12%)"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한 벤처펀드는 보광창업투자의 보광 1호조합,한국벤처금융의 세진 1호조합 등 5개였다.

반면 1자리수 수익률에 그친 벤처 펀드도 4개나 됐다.

이들 펀드에 출자한 기관투자가들 가운데 중소기업진흥공단을 제외하면 일본 이토추상사(일신창투의 일신5호) 미국 SIT-KIM인터내셔널(한미창투의 한미3호 보광창투의 보광1호)싱가포르 투자청(한미창투의 한미3호) 등 외국 자본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밝혀졌다.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