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원회가 TV홈쇼핑 사업자 선정을 놓고 갈팡질팡하고 있다.

방송위는 지난 29일 김정기 위원장 등 9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채널수를 3개 더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방송분야를 못박지도 않았다.

방송위는 홈쇼핑시장의 성장성과 소비자 선택의 확대를 감안,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우선 불과 열하루전의 공언을 스스로 뒤집어버리고 말았다.

지난 18일 공청회에서 조강환 방송위 상임위원은 ''2개이내''''3∼5개''''10개이내''등 세가지 정책방안을 내놓았다.

8명의 토론자들은 하나같이 ''2개이내''인 1안을 지지했다.

이날 토론에는 방송 유통분야를 비롯 소비자단체 PP(프로그램 공급업자) SO(종합유선방송업자)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조 위원은 토론이 끝난뒤 강평을 통해 "오늘 수렴된 의견을 정책결정때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선택 폭의 확대''라는 이유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방송위는 기존 2개 사업자의 과점체제를 해소,소비자에게 이익을 돌려주겠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실시한 방송위 자체조사 결과 소비자의 절반가량(49.5%)이 ''홈쇼핑 채널이 더 필요치 않다''고 응답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이 케이블TV 가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71.3%가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시장의 반응을 무시해버리고 만 것이다.

방송분야를 못박지 않은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채널은 늘리더라도 방송분야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심산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신규채널을 3개로 확정짓고도 채널의 성격을 못박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다.

중요한 법적 절차인 공청회에서 수렴된 결론을 무시한 방송위의 결정을 둘러싸고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방송위가 공청회에서 지지받지 못한 2안(3∼5개)을 택한데는 말못할 사정이 있을 것이라며 수군대고 있다.

국내 TV홈쇼핑산업이 제대로 자리를 잡아갈 수 있을지 걱정이다.

강창동 유통부 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