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 이하 가격에 판다"(패스트푸드) "이제 할인은 없다"(패밀리레스토랑)

외식업계 간판인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업체가 대조적인 판촉전을 펼치고 나섰다.

롯데리아 맥도날드 등 햄버거업체들은 품목을 바꿔가면서 거의 매일 할인행사를 벌이고 있다.

패스트푸드업계 빅2인 롯데리아와 맥도날드간 가격전쟁은 불꽃을 튀기고 있다.

맥도날드는 최근 "절반 값도 안되는 가격에 판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다.

이 회사는 올들어 2천원짜리 불고기버거를 절반 이하인 9백90원에,2천8백원짜리 특불버거를 1천5백원에 각각 팔고있다.

이에 앞서 지난해말 1천원짜리 햄버거를 5백원에 팔았었다.

롯데리아도 감자튀김을 33% 할인한 6백원에,치킨버거를 15% 할인한 1천5백원에 각각 팔고 있다.

빅2가 이같이 할인경쟁을 벌이자 KFC 버거킹 파파이스 등도 "울며겨자먹기"로 따라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건비 점포 임대료 등 판매관리비까지 포함하면 절반 가격으로는 채산을 맞출 수 없다"며 "그러나 할인품목을 "미끼"로 활용,다른 제품의 매출을 늘림으로써 손실을 보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TGI프라이데이스 등 패밀리레스토랑들은 가격할인보다는 맛과 서비스로 승부를 걸고있다.

TGI프라이데이스는 2월1일부터 SK텔레콤 011리더스클럽카드회원들에게 제공했던 25% 할인서비스를 중단한다.

대신 고기 야채 등 고품질의 식재료를 써서 만든 "골드스탠다드메뉴"를 내놓는다.

토니로마스는 아멕스카드 회원에게 월요일에 한해 제공했던 할인혜택을 중단했다.

베니건스는 올 봄 스테이크류와 음료부문을 강화한 신메뉴를 선보인다.

마르쉐는 식당 컨셉트에 맞게 유럽풍 메뉴개발에 나선다.

패밀리레스토랑 관계자는 "마진율이 10%를 밑도는 상황에서 25%까지 값을 깎아주는 것은 무리"라며 "패밀리레스토랑에서는 제값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겠다"고 밝혔다.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