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이상림(46)씨는 환경친화,정보화 등 사회적 이슈를 건축적으로 풀어내는데 뛰어난 감각을 지녔다.

그래선지 어떤 건축가보다도 많은 일감을 따낸다.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김해천문대,부산경마장,서울시립 북부노인병원,세계도자기엑스포 2000 행사장,제주컨벤션센터 등 10여개의 큰 일감을 맡았다.

그는 늘 ''환경 및 인간친화''를 설계에 반영한다.

부산경마장의 경우 자칫 사행성 건물로 전락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주력했다.

그래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패밀리 레저''개념을 도입,경마장 내부에 가족놀이시설과 관람시설을 독특한 모양으로 배치해 화제를 모았다.

김해천문대도 별자리만을 관측하는 박제화된 건물로 인식되기 쉽다는 점을 피하기 위해 일반인과 학생들이 함께 쓸 수 있는 교육관과 편의시설을 핵심공간으로 끌어냈다.

그는 올해부터 아파트나 주상복합건물 등 주거용 건축설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북촌마을 가꾸기 등 전통가옥의 보전과 현대화작업에도 열성을 쏟기로 했다.

또 중국 베이징의 ''그랜드파크'',아프리카 앙골라의 ''종합경기장 호텔 오피스텔''등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도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씨는 건축가이지만 만만치 않은 경영능력도 인정받고 있다.

한국 건축계의 대들보인 김수근씨가 설립한 공간건축의 대표이사를 3년전 맡은 후 새로운 경영시스템을 도입,경영난에 허덕이던 회사를 흑자로 돌려놨다

박영신 기자 yspark@hankyung.com

---------------------------------------------------------------

<>약력=한양대 건축과, 미 뉴사우스웨일스대.대학원졸, 한양대 건축과 박사과정 수료

<>경력=공간건축에서 20년 근무, 현재 공간건축 대표이사

<>취미=독서 운동

<>10년후 비전=마음이 따뜻한 건축가

<>존경하는 인물=건축가 감수근, 루이스 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