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마늄쌀 키토산쌀 이화의월백하고 오리쌀 한눈에반한쌀 꿈의쌀 활성탄쌀…''

쌀에도 브랜드 시대가 열리고 있다.

소비자들의 식생활이 바뀌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쌀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농협 백화점 할인점 등은 각종 기능을 첨가한 브랜드 쌀 1백여가지를 내놓고 시장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에서는 경북 울진의 게르마늄쌀과 키토산쌀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울진 온정농협에서 생산한 게르마늄쌀은 게르마늄 투입 토양에다 농약을 사용치 않고 재배한 쌀로 10㎏ 한포에 2만8천7백원이다.

키토산쌀은 게껍데기를 퇴비로 사용한 쌀로 10㎏ 한포에 2만9천원이다.

롯데 본점의 브랜드 쌀 판매 비중은 올들어 전체의 절반을 넘고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강화에 있는 자체 농장에서 생산한 ''이화의월백하고''''당진미''''꿈의쌀'' 등을 선보였다.

할인점 이마트에서도 철원영양쌀 새만금쌀 농가미 등을 팔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격이 일반미보다 비싼데도 브랜드 쌀 판매 비중이 최근에는 전체의 90%에 이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에서는 보성 특별재배미를 비롯 옥천 한눈에반한쌀,흑향미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별재배미는 보성 간척지에서 생산한 쌀로 밥맛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격은 1㎏에 5천4백원.

흑향미는 철분 비타민 단백질 등이 많이 들어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

1㎏에 4천3백원.

갤러리아백화점에서도 명품점에 걸맞은 값비싼 브랜드 쌀들을 선보이고 있다.

오리로 논 해충을 없애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용인 농장에서 재배한 오리쌀이 인기다.

가격은 4㎏ 한포에 1만7천5백원으로 보통 쌀의 두배에 가깝다.

전남 해남 간척지에서 재배한 한눈에반한쌀은 마그네슘 칼슘 등의 성분이 많아 밥이 찰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 한포에 1만3천원.활성탄쌀 꿈의쌀 명품쌀도 판매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비싸도 품질과 맛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브랜드 쌀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