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11월 창립
<>위안부 피해자 일본정부 제소
<>일본대사관 앞 수요시위
<>유엔인권위원회 호소문 제출
<>정신대할머니 생활기금 모금운동
<>아시아연대회의 개최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한 회담
<>주소: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번지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빌딩 3층
<>전화:(02)392-5252
<>홈페이지:witness.peacenet.or.kr

---------------------------------------------------------------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는 군국주의 일본이 자행한 ''종군 위안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7개 여성단체와 개인회원들이 1990년 11월 결성했다.

이들의 활동은 91년 정신대 피해자임을 밝힌 생존자가 사무실을 찾아오면서 본격화됐다.

위안부로 끌려갈 당시 16세였던 김학순 할머니는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들에게 정신대문제 해결을 호소,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이어 일본군이 위안부 문제에 직접 관련됐다는 문서가 일본에서 발견되는 등 국제적인 관심을 모았다.

정대협은 일본정부가 직접 정신대문제의 진상을 규명하고 공식 사죄할 것을 국제기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요구하고 있다.

92년 일본 정부의 사죄·배상 요청서를 유엔인권위원회에 제출했다.

국제법률가위원회 국제노동기구 등 국제단체에도 호소했다.

93년 비엔나 유엔인권위원회 이후 중국 필리핀 등 다른 피해국들과 연대활동도 펴고 있다.

추모비·사료관 건립과 왜곡된 역사교과서 시정도 주장하고 있다.

정대협은 91년 미야자와 일본수상의 방한 반대시위를 계기로 매주 수요일 낮12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10여년째 ''수요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국정부에 대한 입법활동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정부의 정신대 실무대책반을 구성하는 성과도 올렸다.

정대협은 도쿄에서 남북 정신대할머니들의 만남의 자리를 마련,민족공동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

또 98년 베이징 남북여성회담에서 배상운동을 공동 전개키로 합의했다.

윤정옥 김윤옥 지은희씨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정진성 서울대 교수가 진상규명위원장,신혜수 여성의전화연합회장이 국제협력위원장으로 활동중이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