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부실의 근원을 치유하는데 3∼4년이 걸릴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따라서 내년에도 금융시장의 ''3불(不) 현상''(불신 불안 불확실성)이 불가피할 전망이어서 부실기업 상시 퇴출 등의 여건조성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금융감독원은 27일 ''내년 금리.자금사정 전망''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경제불안심리의 과도한 확산으로 국고채 등의 금리는 더 떨어지는 반면 위험자산 회피심리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금감원은 국내 경제위기가 기업부문의 저수익.과다투자로 비롯돼 1차산업 비중이 큰 중남미국가 등과 달리 위기극복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금감원은 보고서에서 내년 상반기 국고채 금리가 연 6.8% 안팎에서 하반기엔 7.3∼8.3%로, 저위험(AA-) 회사채는 8.1%에서 9.0% 안팎으로 오히려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고위험 회사채(BBB-)는 상반기 11.8%에서 하반기에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하반기부터 공적자금 투입효과가 가시화되고 은행권의 BIS 비율 부담이 완화돼 국고채 등 안전자산 선호경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기금리(CD)가 장기금리(국고채)를 웃도는 장단기 금리역전 현상이 지속될 가능성도 점쳤다.

금감원은 금융불안을 치유하기 위해 △부실기업 상시 퇴출 △도덕적해이 최대한 방지 △자구전제로 회생가능기업의 신용보강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