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7일 오전 8시께 경찰 병력 7천여명을 투입, 7일째 농성중이던 국민 주택은행 노조원 1만여명을 큰 물리적 충돌 없이 해산시켰다.

그러나 두 은행 전산요원 6백여명이 한국노총 여주연수원에 재집결하고 해산한 노조원들도 대부분 업무복귀를 거부, 두 은행 창구는 이틀째 마비됐다.

노조는 고려대로 조합원을 집결시키려 했으나 경찰의 봉쇄로 집회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정부는 이날 오전 국민 주택 두 은행장을 참석시킨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두 은행 노조원들이 28일 영업시작 시간인 오전 9시30분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으면 불법파업 행위로 감봉 정직 등의 처벌을 하기로 했다.

또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영업이 어려운 점포부터 부분적으로 업무를 정지시키는 등의 감독권을 단계적으로 발동키로 했다.

이와 함께 영업이 마비된 두 은행 점포에서 가까운 다른 은행 점포의 영업시간을 2시간 연장키로 했다.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은 "합병은행에 대해서는 증권 보험 등에 신규 진출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합병에 따른 고용안정 문제는 노사협의를 통해 해결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금융노조 윤태수 홍보분과위원장은 "정부에 의해 강제 해산됐지만 강제합병이 철회될 때까지 파업투쟁을 계속한다는 기존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28일로 예정된 금융노조의 총파업은 국민 주택은행 외 다른 은행의 경우 노조간부들만이 참여해 불발에 그칠 공산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오형규.박민하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