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빌린 채무기업의 임직원 1백76명과 퇴출 종금사 대주주 2명이 빚을 갚지 않기 위해 6백15억원 규모의 재산을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예금보험공사는 지난 4월부터 공적자금이 투입된 퇴출 금융기관의 부실 관련자에 대해 보유재산 현황을 조사한 결과 부실기업주와 임원이 5백95억원,퇴출종금사 대주주가 20억원의 재산을 은닉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예보는 은닉재산에 대해 가압류등 채권보전조치와 은닉재산의 원상회복을 요구하는 사해행위취소소송 등 법적조치를 취했다.

새한종금의 대주주이자 연대보증 채무자(채무액 1천억원)인 나승렬 전 거평그룹 회장은 새한종금이 영업정지되기 석달전인 지난98년2월 자신의 아파트(시가 7억원)를 처남 명의로 넘겼다가 다음해1월 제3자에게 판 것으로 드러났다.

나 전 회장은 또 98년5월 또 다른 시가 7억원의 아파트도 처남에게 가등기했다가 타인에게 팔았다.

김호준 나라종금 전 회장도 4천4백81억원의 연대책임이 있으나 나라종금이 1차 영업정지된지 3일뒤인 97년12월31일 서울 용산에 소유한 시가 6억원의 아파트를 자신의 제수에게 판 것으로 드러났다.

한길종금에 30억원의 채무가 있는 박영일 전 대농그룹 회장은부도직후인 지난97년8월 전남 진도에 갖고 있던 시가 1억6천만원의 임야(3만1천9백80평)를 아는 사람에게 판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경남종금의 연대보증 채무자인 정승태 전 대한포장공업 대표이사와 강종렬 전 한백건설 대표이사,경북금고의 연대보증 채무자인 배효관 (주)미광자동차1급정비 대주주,경주금고의 연대보증 채무자인 조규만 금오산업 대표이사,한길종금의 연대보증 채무장인 장영수 삼원파이낸스대표이사,한길종금 연대보증 채무자인 최재달 전 홍해건설 대표이사,금정금고 연대보증 채무자인 김인배 전 골든벨전자판매 대표이사,경기은행 연대의 연대보증 채무자인 최상학 건양페인트대표이사 등도 재산은닉혐의로 함께 적발됐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