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금고 업계에 내년초까지 최소 1조3천억원의 현금이 유입돼 유동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27일 재정경제부와 신용금고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역 28개 신용금고와 외국계 금융기관인 D은행은 조만간 신용금고 예금인출 사태 발생시 D은행이 총 6천억원까지 긴급자금을 빌려주는 신용공여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금고들은 외국계 투자기관 L사 및 M사와도 같은 내용의 협상을 벌이고 있다.

이 계약이 연말이나 내년초 정식 체결되면 서울지역 신용금고들은 3천억원을 연리 6.2%정도 금리로 D은행에 예치하고 6천억원어치의 업무용부동산 및 정상여신을 담보로 맡기게 된다.

D은행은 이들 신용금고가 유동성 위기에 빠져 자금지원을 요청할 경우 총 6천억원을 한도로 긴급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예컨대 A신용금고가 여유자금 5백억원을 D은행에 예치하고 1천억원어치의 담보를 제공할 경우 이 금고는 예금인출 사태시 D은행으로부터 1천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금고 관계자는 "소형신용금고의 경우 1백억∼2백억원 정도면 웬만한 유동성 위기는 극복할 수 있고 대형의 경우도 5백억∼6백억원 정도면 충분하다"면서 "서울지역 금고들의 유사시 비상대책으로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전국 12개 신용금고는 내년 1월5일 외국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비업무용부동산과 부실채권 등 3천억원어치에 대한 매각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서울지역 금고들도 같은 날 8천억원어치를 매각에 붙일 계획이다.

낙찰자 선정과 정식계약체결은 1월10일 이뤄진다.

김경길 신용금고 서울시지부장(삼화금고 사장)은 "잠정실사 결과 장부가의 65%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부실자산 1조1천억원어치의 매각으로 최소 7천억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금고들은 이와는 별도로 자산관리공사에도 부실채권을 매각할 예정이다.

매각규모는 27일 현재 1천2백억원어치로 집계됐으며 내년초 더 늘어날 예정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최근들어 여러 은행들이 순수하게 상업적인 이유에서 신용금고에 자금을 대여하고 있어 은행권 자금도 금고업계에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과 금고업계의 자구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금고업계의 자금사정이 지금보다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