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가 끝나 금융거래가 재개됐다.

그러나 국민과 주택은행 노조파업으로 최악의 금융혼란이 우려된다.

다른 은행들의 동조파업가능성이 있는 데다 자금수요가 몰리는 연말이어서 기업 개인 고객할 것 없이 극심한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 정부 파업대책 =정부는 파업으로 인한 부도사태 등 고객불편 최소화를 위해 은행측과 협의해 거점 점포를 지정했다.

국민은행 29개와 주택은행 59개 점포는 정상가동, 결제를 하지 못해 부도가 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것이다.

비노조원, 기업은행.농협 직원, 금감원 검사역 등이 총동원됐다.

금감원은 전 금융기관 앞으로 협조공문을 보내 영세기업의 어음할인, 소액대출 등에 협조를 당부했다.

다른 은행점포의 영업시간을 연장하고 어음교환 지연에 따른 부도유예도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거점 점포가 두 은행 전체점포(1천1백44개)의 7.7%에 불과하다.

점포 13개당 1개꼴, 도시마다 1개씩 문을 여는 것이어서 고객불편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정부는 노조원들이 조속히 파업을 풀고 현업에 복귀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 보고 공권력 투입을 통한 강제해산은 여전히 망설이고 있다.

◆ 28일 금융권 총파업 오나 =국민과 주택은행 노조원 1만여명이 닷새째 파업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노조는 28일부터 총파업에 나설 태세다.

금융노조는 25일 한국노총회관에서 이용득 금융노조위원장이 주재한 금융노조 22개 지부대표자회의를 통해 28일 총파업을 결의하고 파업일정을 확정했다.

또 기업은행과 농협 직원을 주택과 국민은행 거점점포에 파견한다는 정부 방침에 맞서 기업과 농협 노조위원장은 파견에 응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리기로 했다.

윤태수 금융노조 대변인은 "은행마다 전산시스템 내부규정 등이 판이하게 달라 설령 다른 은행 직원들이 파견나가더라도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파업지도부는 두 은행의 모든 전산부 직원도 일산연수원에 합류, 6일부터 전산가동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 경우 일부 가동되던 두 은행 업무는 완전히 마비될 것으로 보인다.

◆ 기업 및 개인 피해 =두 은행을 지급처로 발행했던 어음교환이 전면 중단돼 국민.주택은행과 거래중인 5만여개 기업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두 은행의 영업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26일부터 외화자금 결제업무 처리도 불가능해져 수출입 금융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국민 주택은행 일선 점포에선 현금자동지급기의 가동이 중단돼 돈을 제때 찾지 못하는 고객들이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또 상당수 상점들이 고객이 제시한 국민, 주택은행의 수표나 국민카드를 당장 현금화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받지 않아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은행파업의 여파는 증권업계로까지 번질 전망이다.

두 은행을 통한 이체 및 입.출금업무가 지연되는 데다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개설한 경우 전산시스템이 중단된다면 주식매매 업무가 불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오형규.이상열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