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과 주택은행 노조원의 합병반대 파업으로 일부 어음결제 시스템이 마비돼 대규모 돈수요가 몰려 있는 연말 금융시장에 일대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국민.주택은행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금융사고 등을 막기 위해 현금 인출 등 일부 영업을 일정기간 정지시키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또 예금자들이 돈을 찾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면 두 은행 고객계좌를 아예 다른 금융기관으로 옮기는 강경 대책도 고려하고 있다.

24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융결제원은 지난 23일부터 국민과 주택은행이 지급지로 돼 있어 부도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약속어음 및 당좌수표를 교환 대상에서 제외했다.

다른 은행들도 국민 및 주택은행 앞으로 지급 제시된 어음에 대해선 ''파업으로 인한 부도 반환''이라는 이유를 기재해 되돌려줬다.

이에 따라 일부 기업이나 개인이 만기가 된 어음이나 수표를 현금으로 찾지 못해 혼란이 벌어졌다.

또 두 은행은 일선 창구에 직원이 없어 영업이 중단된 데 이어 현금자동입출금기(ATM)와 현금자동출금기(CD)마저 제 기능을 못해 돈을 제때 찾지 못하는 고객들이 거세게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한 중소기업 사장은 "국민은행이 지급지로 돼 있는 어음을 제시했으나 되돌려받아 이달 직원들의 월급을 못주게 생겼다"며 울상을 지었다.

전체 어음교환량중 국민.주택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25%(국민 15%,주택 10%)나 된다.

주택은행 관계자는 "현금이 모두 인출된 자동화기기에 돈을 새로 채울 직원이 없어 자동화기기도 무용지물이 됐다"고 말했다.

금융계 관계자는 "급전을 찾지 못한 기업들이 자기발행 어음을 결제하지 못해 부도를 내고 그것이 다시 거래기업의 도산으로 이어지는 연쇄부도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정부는 국민은행 일산 연수원에서 나흘째 농성중인 노조원들에게 최대한 자진 해산을 유도한다는 방침이어서 강제해산 여부는 26일이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

---------------------------------------------------------------

[ 국민.주택은행 영업정상화 방안 ]

▶어음.수표 교환 결제업무 원활화 방안

-어음교환 업무지원 위해 지역별 결제 모점에 금감원 전문요원 파견
-다른 은행 전문인력 투입 요청 등

▶영업 미개점 점포 최소화 방안

-영업점 통합 운영
-개인및 기업의 여신한도를 다른 은행에 이관

▶파업장기화 대책

-인근 금융기관으로 자산이전 명령조치
-인근 다른 은행 개점시간 잠정 연장운영

< 자료 : 금감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