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신속하고 철저한 금융구조조정과 노사문제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정책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용성 대한상공회의소, 김각중 전국경제인연합회, 김재철 한국무역협회, 김영수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김창성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경제 5단체장은 22일 서울 호텔롯데에서 경총의 노사관계 현황보고를 받고 이같이 결의했다.

경제 5단체장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노동계의 반발에 우려를 표명한 뒤 "금융구조조정은 신속히 철저하게 해 해외신인도를 높이는 쪽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우리 경제는 노사문제에 운명이 좌우되는 만큼 정부는 노사문제에 대해 확고하고 명확한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장단은 특히 금융구조조정이 땜질식으로 이뤄지거나 지연될 경우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완벽하게 돈이 흘러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터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 노동 관계법 개정과 관련, "기업경쟁력을 저해하는 어떠한 법 개정에도 반대한다"며 "산전.후 휴가 확대 등 모성보호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문제 등에 대한 입법 논의를 한시적으로 중단하라"고 촉구, 지난 5일 시국선언 당시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조남홍 경총 부회장은 "주 5일 근무제도 사용자들이 제시한 업종별,규모별 시행시기 조정 등 7가지 사전조건이 수용돼야만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