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2일 국민은행과 주택은행간 합병문제를 전면 재검토 하라고 주장했다.

또 금융시장 불안을 초래한 책임자 문책을 주문하는 등 경제현안의 쟁점화를 시도했다.

여권 지도부의 인선이 매듭됨에 따라 한동안 등한시했던 경제위기 문제를 거론하며 정국주도권 잡기에 나선 것이다.

한나라당은 먼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간 합병추진에 반대한다며 합병방침의 철회를 요청했다.

경제부총리 출신인 김만제 의원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은 경영합리화만 해도 각자 충분이 경쟁력을 갖출 은행들"이라며 "구태여 묶을 필요가 없었는데 금융개혁의 첫 단추를 잘못 꿰 혼란만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결국 명분도 떨어진 만큼 합병은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며 "지금이라도 합병방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정경제부 출신의 임태희 의원도 "두 은행은 소매금융만 하지 기업여신이 없는 은행들이어서 겉모양만 그럴듯하지 문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도.소매 은행의 결합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했던 장기신용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도 결국 실패로 돌아가지 않았느냐"고 반문한 뒤 "금융개혁은 서둘지 말고 신중히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또 이한구 제2정조 위원장은 "해외여건이 나빠지고 정부 산업정책의 부재로 기업인의 의욕은 추락할 대로 추락한 상황"이라며 "경제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정책혼선을 자초한 경제팀을 문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