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에 이은 제2차 은행파업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21일 오후부터 22일 새벽까지 계속된 노사정위원회에서 노정 양측은 지주회사 편입은행에 1년간 경영정상화를 위한 독립기회를 보장하는 등의 부분적인 사항에 공감대를 이뤘다.

또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강제합병철회 등에 대해 상당한 의견접근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정부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을 문서화할 것을 요구했다.

정부는 그러나 두 은행의 합병은 자율적으로 추진됐기 때문에 노사정위원회에서 다루는 것이나 정부개입 배제를 문서화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양측은 그러나 파업에 따른 부작용이 크다는 인식아래 두 은행간 합병은 자율추진하되 감원 등에 대해서는 노사가 합의해 처리하기로 일단 의견접근을 봤다.

또하나의 쟁점은 금융지주회사에 들어갈 은행들에 대한 경영정상화 기회부여 문제였다.

지주회사 편입대상 은행들은 최소한 2년이상 정상화기회를 달라고 요구한 반면 정부는 지주회사편입은 은행별 기능재편을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보장하기 어렵다고 맞섰다.

그러나 정부는 일단 2002년 6월까지 기회를 주는 선에서 양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6개은행 노조의 파업과 관련, 불법행위 가담자는 전원 현장 검거하고 파업주동자는 고소.고발을 받아 사법조치토록 하는 등 강력 대처할 방침이었다.

특히 자금유통이 많은 연말인 만큼 영업중단사태를 막기 위해 비상근무체제를 가동, 대체인력의 즉각투입계획을 세우는 한편 각 은행의 전산실에 대한 특별보호조치도 강구했었다.

은행파업이 강행되면 국민불편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부담 때문에 노정은 합의에 이르게 되었다.

기업들도 어음결제와 당좌거래 수입신용장 개설 등에서 업무차질이 우려됐었다.

정부와 은행은 최악의 경우를 대비했다.

비계약직과 대체인력을 투입, 문을 닫는 점포가 없도록 준비했다.

은행 관계자들은 "가능한 CD나 ATM기 등 자동화기기를 이용하고 파업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없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업무처리를 잠시 연기하길 권한다"고 말했다.

박민하.이상열 기자 haha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