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주택은행간 합병은 국내 금융산업, 나아가 국민경제에도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이 확실하다.

우선 두 은행이 합칠 경우 현재 기준으로만 따져도 은행권 총수신의 25%, 가계대출시장의 45%를 점유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합병은행은 은행권의 금리 인하를 이끌 것이라는게 금융계 분석이다.

메릴린치는 "국민+주택 합병은행이 수신금리를 지금보다 2%포인트까지 내리더라도 예금이 다른 은행으로 빠져 나갈 가능성은 낮다"며 "합병은행의 예금금리 인하는 다른 은행들로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연구원 관계자는 "은행 수신금리가 떨어질 경우 은행권에 머물고 있는 부동자금이 주식 및 채권시장으로 이동해 자금시장 경색을 완화시키는 ''선순환'' 고리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부작용을 우려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

두 은행간 합병은 소매금융 전문은행의 결합이란 관점에서 기업금융을 위축시키는 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민+주택 합병은행으로 돈이 몰릴 경우 한빛 외환 조흥 등 기업금융 위주의 은행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합병은행이 기업금융 비중을 늘려 가더라도 현재의 인력과 노하우로는 단기간에 금융시장의 공백을 메우긴 어렵다는게 금융계의 지적이다.

또 합병은행이 소매금융시장에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데 따른 소비자권익 침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가령 현재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양쪽에서 대출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두 은행이 합병함으로써 대출한도가 축소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두 은행이 서로 경쟁할 때에 비해 서비스수준도 저하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