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금융산업노조는 14일 오후 노사정위원회 금융부문구조조정특별위원회를 열어 은행들의 감원규모 결정기준이 될 1인당 영업이익 산출공식에 판매 관리비를 포함시키기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공적자금 투입 5개 은행(한빛 평화 광주 제주 경남)과 조건부회생 판정을 받은 조흥.외환은행이 감원규모를 줄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위 위원인 김기준 한국노총 금융노련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은행경영평가위원회가 1인당 영업이익 산출방식을 금감위에 제시할때 판매관리비 항목을 누락한 채 제출했다고 금감위측이 인정했다"고 밝혔다.

금감위측은 영업이익 산출방식에 판매.관리비를 포함시킨 수정보고서를 다시 받을 예정이다.

새 기준에 따라 조흥은행은 감원규모를 당초 8백90명(10.1%)에서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내년말까지 1인당 영업이익을 2억2천만원 수준으로 올려야 하는 5개 공적자금 투입은행들과 외환은행도 도움을 받게 됐다.

노.정 양측은 그러나 이날 노사정위원회에서 △우량은행간 합병(국민+주택) 문제와 △금융지주사 편입 은행들의 처리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공방을 벌였다.

이근영 금감위원장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과의 합병협상 자체가 무산된 것은 아니다"라며 합병논의가 계속 진행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맞서 이용득 금융산업노조위원장은 노조측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23개 금융기관노조 대표자회의를 갖고 28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도 정부가 7.11 노정합의를 깨고 금융지주회사의 기능별 재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